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틱톡의 새 주인 찾기

'미·중 갈등 축소판' 틱톡 CEO, 美의회와 3달간 130회 접촉한 이유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의회 주최 연례 미식축구대회까지 찾아가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중국 틱톡의 쇼우 지 츄 최고경영자(CEO)는 요즘 미국 워싱턴DC 나들이가 잦다. 1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이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한 바에 따르면 츄 CEO는 회사 최고운영책임자(COO), 미국 신뢰 및 안전 책임, 스타급 로비스트 등과 함께 지난 6월부터 3개월 새 미 의원들의 사무실과 130회가량 접촉했다.

직접 회의에 참석하는 것은 물론 전화 통화, 이메일, 행사에서 미 정계 인사를 만나는 등 분주히 돌아다니는 것이다. 지난 21일에는 그와 틱톡의 대관팀이 미 의회가 매해 개최하는 연례 미식축구 대회에도 찾아갔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츄 CEO가 이처럼 바쁘게 미 정계와의 접촉을 늘리고 있는 이유는 바로 미국 이용자의 데이터 보관 문제를 놓고 미국 정부와 의회를 설득, 신뢰를 얻기 위함이다. 백악관부터 의회,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CFIUS), 해외투자를 검토하는 기관까지 틱톡에 대한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틱톡이 최대 시장인 미국에서 사업을 지속하기 위해선 미 정계의 신뢰 회복이 중요하다고 츄 CEO는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틱톡과 미국 정계와의 이러한 줄다리기는 2년 넘게 이어지고 있다. 이를 두고 '미·중 갈등의 축소판'이라고도 평가한다. 미국은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부터 화웨이에 이어 틱톡과 중국 정부의 관계에 의구심을 갖고 견제해왔다.

미국에서 틱톡 사용자가 급증하는 가운데 틱톡이 이 이용자들의 데이터를 중국 정부에 제공할 수 있다고 봤기 때문이다. 트럼프 전 행정부 당시에는 틱톡 사용금지 명령까지 내려졌으나 조 바이든 행정부 들어 지난해 6월 이를 해제한 상태다. 바이든 행정부는 중국과 연계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앱)이 미국 국가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모니터링하는 등 틱톡에 대한 대응책을 모색하고 있다.
◆ "틱톡, 바이든 행정부와 초안 합의"
뉴욕타임스(NYT)는 지난달 26일 소식통을 인용해 바이든 행정부와 틱톡이 예비 합의 초안을 작성했다고 보도했다. 초점은 틱톡의 모회사인 바이트댄스가 틱톡을 매각하는 내용이 담겼는가 하는 데 있다. 트럼프 전 행정부가 바이트댄스에 틱톡의 미국 내 자산을 매각하라고 요구하며 여러 차례 압박했고, 당시 이를 미 업체 오라클이 틱톡을 인수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기도 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합의에는 틱톡 매각과 관련한 내용이 담기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NYT는 전했다. 틱톡이 데이터 보안과 거버넌스 부분을 조정해 이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정리가 될 것으로 전망됐다. 미국 내에서 틱톡의 영향력이 커진 상황에서 서비스를 완전히 접도록 압박하는 게 쉽지 않아 감시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선회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보도에 따르면 초안에는 ▲미국 사용자의 데이터는 싱가포르나 버지니아가 아닌 오라클이 운영할 것으로 예상되는 미국 내 서버에 단독으로 저장하고 ▲틱톡의 알고리즘을 오라클이 모니터링하며 ▲틱톡 내 보안 전문가 위원회를 구성해 미 정부에 정기적으로 운영사항을 보고하도록 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합의 초안은 작업이 마무리된 것이 아니며 아직 협상 중이라고 NYT는 전했다. 협상을 주도하고 있는 미 법무부 내에서 '2인자'인 리사 모나코 차관이 이를 검토하고 있지만, 규정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미 재무부도 틱톡에 의한 국가안보 이슈가 이 합의로 충분히 해결될 수 있을지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 틱톡이 CFIUS와 협상을 통해 최종 합의를 끌어내면 바이든 대통령이 이 안에 서명할 것으로 전망된다.
◆ "공화당, '바이트댄스와 관계 단절 요구'…미 의회 뚫기 쉽지 않을 것"
합의 가능성이 솔솔 흘러나오고 있지만 아직 틱톡이 넘어야 할 난관이 남아있다. 바로 미 의회다. 현재 틱톡에 대한 압박은 미 의회, 특히 공화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쏟아지고 있다.

오는 11월 미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이 하원을 차지하면 틱톡으로서는 난감한 상황에 놓일 것으로 전망된다. 공화당은 중국 바이트댄스 직원들이 틱톡의 미국인 이용자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지 여부에 주목해 중국 공산당이 틱톡을 이용해 미국인의 생각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츄 CEO가 미 정계와의 접촉을 확대했지만, 공격을 쏟아붓고 있는 공화당 의원들과의 만남은 피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대표적인 인물이 바로 대중 강경파인 공화당의 마르코 루비오(플로리다) 상원의원, 조시 홀리(미주리) 상원의원, 마샤 블랙번(테네시) 상원의원이다. 틱톡 측이 블랙번 의원 사무실에 접촉해 전화 통화를 하고 싶다고 했다가 정작 전화 약속을 잡지 않아 무산된 경우도 있다고 블룸버그는 전하기도 했다.
아시아경제

중국 틱톡의 쇼우 지 츄 최고경영자(CEO)


루비오 의원은 틱톡과 바이트댄스가 완전히 분리되지 않는 한 국가안보 문제는 미해결 상태로 남게 될 것이라는 주장을 이어가고 있다. 홀리 의원은 최근 CFIUS 위원장을 맡은 재닛 옐런 재무부 장관에 "틱톡에 중국 회사와 모든 관계를 끊으라고 요구해야 한다"면서 직접 나서라는 서한을 보내기도 했다. 블랙번 의원은 2020년 동료 의원들에게 중국 기술 기업과는 그 어떤 회의도 하지 않을 것을 요청한 인물이다.

구글, 트위터, 페이스북 등에서 대관 업무 경험이 있는 누 웩슬러 세븐레터 파트너는 블룸버그에 틱톡이 미 의회의 비난이 불공정하다고 생각하더라도 이들과의 관계를 개선하지 않으면 실질적인 문제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면서 "관계를 쌓아두지 않으면 필요한 시점에 지지받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