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중국 장갑차가 왜? 국군의날 먹칠…체면 구긴 국방부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국방부는 1일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육해공군의 조국 수호 각오를 담은 ‘국군의 결의’라는 제목의 1분 10초짜리 영상을 생방송으로 내보냈다. 문제는 육군의 태세를 과시하는 순서에서 뜬금없이 중국군 무기가 등장했다는 점이다. 영상에는 약 3초 간 중국군 보병 전투차(ZSL-92)가 노출됐다. 출처=KTV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군의 날 기념식 영상에 뜬금없이 중국 장갑차가 등장한 것과 관련해 국방부가 뒤늦게 실수를 인정하고 수습에 나섰다. 2일 국방부는 제74주년 국군의 날 행사장에서 방송된 영상에 중국군 무기 사진이 사용된 것을 확인했다며 유감을 표했다.

국방부는 “동영상 속 사진은 우리 군의 장비가 아니”라며 동영상 제작 과정에서 잘못된 사진이 포함됐음을 인정했다. 이어 온라인에 유통된 영상에서 해당 부분을 수정해달라고 각 방송사에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서울신문

출처=KTV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신문

중국망 한국 사이트에서 검색하면 나오는 ‘중국 92식 보병전투차’ 모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신문

74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 ‘국군의 결의’ 영상(왼쪽)에 등장하는 중국 인민해방군 장갑차와 중국망 한국 사이트에서 검색하면 나오는 ‘중국 92식 보병전투차’ 모습이 판박이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방부는 1일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육해공군의 조국 수호 각오를 담은 ‘국군의 결의’라는 제목의 1분 10초짜리 영상을 생방송으로 내보냈다. 문제는 육군의 태세를 과시하는 순서에서 뜬금없이 중국군 무기가 등장했다는 점이다. 영상에는 약 3초 간 중국군 보병 전투차(ZSL-92)가 노출됐다.

이후 온라인상에서는 국군의 날 동영상에 중국 무기가 등장한 것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다.

논란이 일자 국방부는 “사전에 걸러내지 못한 점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차후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신문

국군의 날 기념식을 둘러싼 논란은 군가 문제로 확대됐다. 기념식에서 군가 ‘멸공의 횃불’이 바뀐 제목과 가사로 소개된 것에 대한 비판이 제기된 것이다. 출처=KTV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군의 날 기념식을 둘러싼 논란은 군가 문제로 확대됐다. 기념식에서 군가 ‘멸공의 횃불’이 바뀐 제목과 가사로 소개된 것에 대한 비판이 제기된 것이다.

기념식 중계방송에서 KBS·MBC·SBS 지상파방송 3사와 KTV 등은 행사 말미에 울려 퍼진 군가 ‘멸공의 횃불’을 ‘승리의 횃불’로 자막 표기했다. 군가 후렴구 “멸공의 횃불 아래 목숨을 건다” 중 ‘멸공’도 ‘승리’로 바꾸어 내보냈다. 그러나 실제 현장에선 해당 부분 가사가 ‘승리’가 아닌 ‘멸공’으로 제창돼 온라인상에선 “방송사의 자막 실수냐”, “가사가 바뀐 거냐” 등 의문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국방부는 “‘멸공’은 오래 전부터 우리 군이 북한에 대해 써왔던 용어”라며 “이번 행사에선 일부 초청된 외빈 및 외국군 대표를 배려해 ‘멸공’ 대신 ‘승리’ 용어로 단어만 바꾼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멸공’(滅共)은 ‘공산주의 또는 공산주의자를 멸한다’는 의미다.

권윤희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