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체구 커지는데 항공기 좌석은 점점 작아져…美서 뜨거운 논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미국 뉴욕 존 F 케네디(JFK) 국제공항. 2018.11.23 AP 뉴시스


미국 연방항공국(FAA)이 항공기 좌석 크기에 대한 여론조사에 나서는 등 좌석 크기에 대한 최저 기준 마련을 두고 뜨거운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1일 보도했다. 미국인 평균 체구는 갈수록 커지고 있는데 항공기 좌석은 작아지고 있어 승객 안전과 건강을 고려한 새 지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FAA는 8~10월 민간 항공기의 좌석 크기 규제의 필요성을 묻는 여론 조사에 나섰다. 지금까지 약 1만2000명이 의견을 제시했으며 다수가 좌석 크기 규제 마련을 희망했다고 WP는 전했다.

그동안 FAA는 비상 상황 시 승객 대피 시간이 90초를 넘기면 안 된다고 항공기 좌석 면적 기준을 제시하진 않았다. 좌석 크기는 승객의 편의를 위한 것으로 항공사와 승객 간 조율해야 할 문제라고 본 것이다.

하지만 미국인 평균 몸무게가 늘어나면서 좁은 좌석에 장시간 앉아 있으면 승객의 몸에 영향을 미친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됐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현재 미국인 남성과 여성 평균 체중은 각각 약 90kg, 77kg으로 1960년대 대비 14kg 가까이 늘었다. 반면 같은 기간 항공기 좌석 폭은 47cm에서 43.2cm로, 앞뒤 좌석 간 거리도 평균 89cm에서 78.7cm로 줄었다.

미카 엔슬리 인체공학협회 책임자는 “공통의 기준이 없다면 항공사들은 계속해서 더 많은 사람들을 항공기 안에 쑤셔 넣으려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형 기자 abro@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