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열중쉬어’ 모르는 군통수권자…“면제라도 이 정도는 숙지했어야”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군 면제라 몰랐다고 이해해야 하냐”

한겨레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일 충남 계룡대 대연병장에서 열린 ‘제74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거수경례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제74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장병들의 경례를 받은 뒤 ‘부대 열중쉬어’를 하지 않은 채 곧장 기념사를 이어간 것을 두고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초보 대통령의 무지와 무능은 언제쯤 개선할 것이냐”고 비판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일 취임 뒤 처음으로 충남 계룡대 대연병장에서 열린 ‘국군의 날’ 행사에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행사에서 제병지휘관인 손식 육군 소장의 경례를 받은 뒤 ‘부대 열중쉬어’라는 명령을 하지 않았다. 이에 손 소장이 직접 장병들을 향해 ‘부대 열중쉬어’를 구령을 외쳤다.

이후 유튜브 등 각종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과거 노무현·이명박·박근혜·문재인 대통령이 국군의 날 기념사에 앞서 경례를 받고 ‘부대 열중쉬어’를 했던 장면과 함께 ‘묵묵부답’인 윤 대통령의 모습을 비교한 영상이 올라오며 화제가 됐다. 이 영상은 조회 수 130만회(2일 밤 기준)를 기록했다.

민주당은 윤 대통령의 이런 실수가 화제가 되자 “대통령이 처음이라, 군 면제라 잘 몰랐다고 국민, 장병이 이해해야 하느냐”고 꼬집었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 대변인은 2일 논평을 내어 “윤 대통령은 국군의날까지도 온 국민을 어리둥절하게 만들었다”며 “사열을 위해 많은 날 훈련했을 장병들을 생각했다면 최소한 이 정도는 숙지하고 갔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이 처음이어서 잘 몰랐다, 군 면제라 잘 몰랐다고 국민과 장병들이 이해해야 하는 건지 참담하다”고도 했다.

선담은 기자 sun@hani.co.kr

▶▶남다른 시각, <한겨레> 네이버 뉴스 구독
▶▶아침을 바꾸는 습관 H:730▶▶한겨레의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