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교육위, 3주간 66개 피감기관 대상 국감 돌입…'김건희 국감' 예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주호 후보자 놓고도 여야 공방 예상

野 "10년 전으로 돌아간 인선", 與 "이주호, 교육 전문가"

뉴스1

유기홍 교육위원장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2.9.21/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호승 기자 = 국회 교육위원회는 4일 교육부를 시작으로 3주간 66개 피감기관을 대상으로 국정감사에 나선다.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교육위 국감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인 김건희 여사의 논문 표절 의혹을 집중적으로 파헤치겠다는 계획이어서 이를 저지하려는 국민의힘과 치열한 공방전이 예상된다.

또 윤 대통령이 지난 29일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한 이주호 후보자를 놓고도 여야의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여야는 지난 23일 교육위 전체회의에서 김 여사의 논문 표절 의혹과 관련한 증인 채택 문제를 놓고 충돌한 바 있다.

민주당은 이날 전체회의에서 김 여사의 학위 논문 표절 의혹과 관련해 임홍재 국민대 총장, 김지용 국민대 이사장, 장윤금 숙명여대 총장과 국민대 연구윤리위원회 위원장, 숙명여대 연구윤리위원회 위원장 등 11명의 일반 증인 및 참고인 출석 요구안을 단독 채택으로 가결했다.

교육위 민주당 간사인 김영호 의원은 전체회의에서 "원활한 국감을 위해 여당 간사와 합의를 시도했지만,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며 "여당 간사와 협의 테이블에 올렸던 증인·참고인 요구를 최소화해서 핵심 증인을 간추린 명단과 함께 의사일정 변경을 요청하겠다"고 했다.

반면 국민의힘 간사인 이태규 의원은 "입법 폭력, 국회 폭력이다. 폭력에 가까운 운영"이라며 "(증인 채택을) 야당이 다수의 힘으로, 일방적으로, 독재적으로 해도 되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야당이 단독으로 채택한 11명의 증인·참고인들은 4일과 11일 교육부에 대한 국감에 출석한다. 김 여사의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한 야당의 공세는 4일과 11일 2일 동안의 교육부 국감에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이 후보자를 놓고도 여야의 충돌이 예상된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이 이 후보자를 지명한 지난 29일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이 국회 다수 의석을 가진 민주당에 대해 XX라는 인식을 갖고 있어 협치할 뜻이 없다고 확인됐는데, 교육부 장관과 경사노위 위원장 임명 또한 연장선"이라며 "시간이 10년 전으로 돌아간 인선"이라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특히 이 후보자에 대해 "국정감사 시작 전 국민적 검증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국감 기간을 피해서 제대로 된 검증을 받게 해달라고 요청했음에도 일방적으로 장관을 임명했다"고 지적했다.

반면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구두 논평에서 "이 내정자는 교육 현장과 정책에 다양한 경력을 거친 교육 전문가"라며 "교육부 장관의 공백에 국민들의 걱정이 많았던 만큼, 시급한 교육 현안에 대한 혜안을 발휘해 주실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대통령실은 인사청문회와 국감이 겹치지 않도록 이 후보자의 인사청문요청서 송부 시점을 최대한 늦출 것으로 알려졌다.

인사청문회법상 인사청문회는 인사청문요청서가 제출되는 대로 20일 이내에 마쳐야 하는데 국회 교육위원회 국감이 오는 21일까지인 점을 감안하면 이 후보자에 대한 대통령실의 인사청문요청서 송부 시점은 10월 초 연휴 이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yos547@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