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권영세 "독일 통일은 한반도 통일의 오래된 미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3일 "독일 통일은 한반도 통일의 오래된 미래"라고 말했습니다.

권영세 장관은 이날 독일 에르푸르트 시립미술관에서 열린 '제3의 자연'전 개막 기념 세미나 축사에서 "32년 전 독일은 감동적인 통일을 이뤄냈다. 많은 세계인에게 통일은 지나간 과거사지만, 분단국가인 우리에게는 꿈에도 열망하고 염원하는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날 세미나를 시작으로 동서독 화해가 시작된 상징적 도시인 에르푸르트에는 한반도의 백두대간을 재현한 남북한 야생화 예술 정원인 한석헌 김승회 작가의 '제3의 자연'전이 본격적으로 시민들에게 문을 열었습니다.

권 장관은 "32년 전 국제질서가 어지럽게 요동치는 가운데에도 독일 국민들의 통일 의지는 변함없이 단단했다"면서 "정부는 흔들림 없는 통일정책을 일관되게 펼쳤고, 기민하고 주도적인 외교역량을 발휘해 위기를 기회로 반전시키는 데 성공했다. 이를 관통하는 중심적 힘은 자유를 향한 독일 주민의 단호하고 강인한 의지"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이는 통합, 정의, 자유라는 통일 독일이 추구하는 가치들로 꽃을 피웠고, 통일 독일은 유럽의 평화와 번영을 이루는 중심이 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권 장관은 "대한민국 윤석열 정부가 지향하는 통일된 한반도의 모습도 이와 같다"면서 "끝없는 인내와 부단한 노력으로 북한 핵 문제와 인권 문제를 해결하고 마침내 자유와 인권, 정의와 평화가 살아 숨 쉬는 한반도의 통일 미래를 일궈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김용철 기자(yckim@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