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우크라, 타격 대상 목록 제시하며 美에 장거리 미사일 지원 압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습니다.

러시아의 침공 이후 영토 수복을 위해 반격에 속도를 내는 우크라이나가 장거리 미사일을 지원받기 위해 미국에 상세한 타격 목표 리스트를 제공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장거리 미사일을 제공할 경우 우크라이나가 공격 범위를 러시아 영토까지 확대하면서 확전할 수 있다는 미국의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 정보 공유를 강화하겠다고 한 것입니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우크라이나 영토 내에서 공격이 필요한 구체적인 러시아군 목표물을 미국에 전달하고 있다고 이 사안을 잘 아는 여러 정부 관료들을 인용해 미국 CNN방송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한 우크라이나 정부관계자는 "우크라이나 영토 내에서 공격이 필요한 구체적인 타격 목표를 정확하게 기술했다"면서 "이 목표는 현재 우리가 보유한 무기로 접근이 안 되는 것들"이라고 말했습니다.

크라이나의 목표물 가운데는 원거리 러시아 병참선, 방공 무기 및 공군 기지, 크림반도를 포함해 러시아 동·남부 지역의 무기고 등이 포함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이 매체는 분석했습니다.

장거리 로켓이 제공될 경우 우크라이나는 크림반도 내에 위치한 러시아 드론 기지도 타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고 미국 측 소식통이 전했습니다.

러시아는 이란제 드론을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우크라이나는 미국에 장거리 미사일인 에이태큼스(ATACMS) 지원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대지 미사일인 ATACMS의 사거리는 300㎞ 정도로, 미국이 지원한 무기 중 사거리가 가장 긴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하이마스)의 약 4배에 달합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김용철 기자(yckim@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