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기증 인체조직 헐값에 판 공공조직은행… “월급 줄 수 없어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3억대 관절 등 이식재 2억대 판매

前 간부 독단, 문책 못한 채 무마

뼛가루 250g 분실 4년 만에 신고

피부 이식재 관리 부실로 폐기도

뼈·혈관 등 기증받아 분배 公기관

“비위 내부제보 속출… 조치 필요”

기증받은 인체 조직을 공공기관 간부가 특정 업체에 헐값에 넘긴 사실이 3일 드러났다. 이 기관은 또 기증받은 뼈 분말이 수년 전 사라졌는데도 제대로 파악조차 못 하다가 결국 지난 2월에야 분실신고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증받은 신체를 다루는 공공기관 직원들의 일탈이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지적됐다.

세계일보

사진=한국공공조직은행 홈페이지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강선우 의원실이 한국공공조직은행으로부터 제출받은 특별감사결과보고서에 따르면 이 은행에 근무하던 A 전 본부장은 2020년 11월 독단적으로 B바이오 업체와 ‘할인 단가 분배 계약’을 맺었다. 이 과정에서 기존 약 3억6600만원 상당의 근막, 관절, 혈관, 뼈 등 인체조직 이식재를 B업체에 약 2억3000만원에 판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기존 단가 대비 약 40% 할인된 가격이다.

경기도 성남에 있는 이 은행은 보건복지부 산하 공공기관이다. 인체조직 이식재의 채취, 가공 및 분배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A 전 본부장은 2018∼2020년 국고 지원금 삭감 등의 이유로 직원들에게 줄 월급이 없어 부득이하게 B업체에 긴급 할인 판매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기관 내부 감사 결과 관련자들은 실제 예산이 부족한 건 사실이지만, 업체 선정과 할인 조건 책정 등은 A 전 본부장이 독단·강압적으로 추진했다고 진술했다. A 전 본부장은 은행장이 시켜서 한 일이라고 했다. 이 과정에서 상급기관인 복지부와 은행 이사회에 보고조차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A 전 본부장이 이미 퇴사한 상태여서 감사 결과 문제가 드러났는데도 징계를 못 하는 상황이다. 결국 기관 내부적으로 중간재 분배가 산정 및 분배 표준계약 절차를 수립하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이 은행의 일탈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2018년 9월, 교통사고 등으로 인한 외상이나, 인공 관절수술 등으로 뼈가 결손된 부위에 사용하는 244만원 상당의 뼈분말 이식재(250g)가 사라진 사실을 은행은 뒤늦게 파악했다. 당초 C팀장이 특정 업체에 무상 분배한 것으로 내부 결론을 내렸다가 식품의약품안전처 특별감사에서 업체와 C팀장 모두 진술을 번복하면서 뼈분말 분실 사건은 미궁에 빠졌다. 은행은 지난 2월에야 관할 파출소에 분실 신고했는데, 현재까지 실물 확인이 불가하고, 사유조차 정확히 파악할 수 없게 됐다.

지난해에는 관리 부실로 피부 이식재가 사용이 불가능한 상태에 이른 적도 있다. 연구개발실은 피부 이식재를 냉동고에 보관했는데, 정전이 발생해 샘플 1개를 폐기했고, 이로 인해 품질검사가 지연된 사실이 감사 결과 드러났다.

은행 내부 직원들의 근무 태도에도 심각한 문제가 확인됐다. 내부결재 없이 자의적으로 특정직원 6명이 연봉을 올린 것이다. 2017년 복지부 감사로 드러난 이 문제는 아직까지도 해소되지 않아 5600여만원이 회수되지 않고 있다. 은행 측은 올해 급여에서 해당 직원들에 대해 급여공제를 하겠다고 밝혔으나 이들이 버틸 경우 민사소송을 제기할 방침이다.

세계일보

더불어민주당 강선우 의원. 강선우 의원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선우 의원은 “공공조직은행 중간간부급들의 횡포와 일탈이 지속되고 있다는 내부제보가 속출하고 있다”며 “국민으로부터 기증받은 소중한 인체조직을 본인들의 사적 이익을 추구하는 수단으로 삼는 일부 직원의 비위 행위에 대해 보다 엄중한 조치가 취해져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형창 기자 calling@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