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신도시 이모저모

[국감] "계약변경에 검단신도시 공사비 껑충"...대방·쌍용·우미 '수백억' 챙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정현경 인턴기자 = 인천 검단신도시 조성공사를 수주한 건설사들이 계약변경을 통해 공사비 800억원 이상을 더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5일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인천 동구미추홀갑) 의원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한국토지주택공사(LH) 국정감사에서 밝힌 자료에 따르면 검단신도시 8건의 공구 조성 공사에서 총 45회의 계약 변경이 이뤄졌던 것으로 집계됐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한결 기자 = 허종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alwaysame@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초 계약금액은 3565억원이었으나 건설사들은 물가변경과 설계변경 등의 이유로 계약을 변경했다. 당초보다 782억원이 증가해 공사비는 4347억원으로 상승했다.

계약변경 이유로는 ▲물가변동 ▲설계변경 ▲계약기간 연장에 따른 간접비 반영 등이 주로 제시됐다.

공사비 인상 혜택을 가장 크게 본 건설사는 대방건설이다. 공사비 380억원을 추가로 번 것으로 확인됐다. 대방건설은 LH가 발주한 '1-2공구 조성공사'에서 5회 계약변경으로 352억원을, 인천도시공사(iH)가 발주한 '1-1공구 조경공사'에서 8회 계약변경을 통해 28억원을 벌어들였다.

쌍용건설은 '2-2공구 조성공사'에서 2번의 계약변경으로 공사비가 94억원 증가했고, 우미건설은 '1-1공구 조성공사'에서 11번의 계약변경을 통해 135억원이 상승했다.

계약변경을 통한 공사비 상승은 단지조성공사뿐 아니라 ▲연결도로공사 ▲전기공사 ▲군현대화사업공사 등 전방위적으로 이뤄져 택지개발사업의 공사비 부풀리기는 관행으로 고착됐다는 것이 허 의원실의 설명이다.

허종식 의원은 "잦은 설계변경으로 공사비를 올려줘 결국 조성원가가 상승하고 그 부담은 분양받는 시민들에게 돌아간다"며 "LH와 iH가 공사비 절감을 위해 설계변경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제도개선과 합리적인 설계변경 절차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jeonghk@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