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지하실서 나온 통엔 금니 한가득... 러군, 고문 흔적이었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하르키우에서 사용한 것으로 추정되는 고문실에서 나온 플라스틱 통. 포로를 고문하며 빼낸 것으로 보이는 금니가 가득 담겨있다. /페이스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경찰이 하르키우에서 러시아군이 사용한 것으로 추정되는 고문실이 발견됐다고 밝혔디. 해당 고문실에서는 고문당한 이들에게서 뽑아낸 것으로 추정되는 금니가 수북하게 담긴 통 등이 나왔다.

5일(현지 시각) CNN, 텔레그래프 등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하르키우 경찰 수사과장 세르히 볼비노우는 전날 하르키우주 이지움 인근의 피스키-라드키브스키 마을에서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포로를 고문한 장소를 발견했다고 페이스북을 통해 밝혔다.

볼비노우는 “해당 마을이 수복된 후 지역 주민들이 한 건물의 지하실에 우크라이나 포로들이 갇혀있었다고 신고를 했다”며 “주민들은 이 건물에서 비명소리가 끊이지 않았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조선일보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하르키우에서 사용한 것으로 추정되는 고문실에서 나온 방독면. /페이스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해당 지하실에서 발견된 물건들의 사진도 공개됐다. 방독면에는 불에 그을린듯한 헝겊이 달려있다. 플라스틱통에는 금니가 한가득 담겨있다. 때문에 러시아군이 불을 붙인 헝겊을 방독면 안에 넣고 이를 포로의 머리에 씌우는 방식으로 고문을 한 것 아니냐는 추정이 나온다. 생니를 뽑거나 성고문 등 가혹행위가 있었던 것으로도 추정된다.

볼비노우는 “이곳에서 러시아군에게 고문을 당한 우크라이나 포로들의 신원을 알고 있다”며 “수사관과 검찰이 해당 고문실에서 일어난 모든 사실을 규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지난달 17일 “하르키우 등 탈환된 여러 도시와 마을에서 10곳이 넘는 고문실이 발견됐다”며 “러시아군은 고문 도구도 버리고 도망쳤다”고 주장했다. 이어 “심지어 코자차 로판 철도역에서도 고문실과 전기 고문 도구가 발견됐다”고 말했다.

같은달 23일에는 하르키우주 이지움 외곽에서 집단 매장지가 발견됐다. 이곳에는 436구의 시신이 매장돼 있었다. 이중 다수의 시신에서 고문 흔적이 확인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3일 뒤에는 우크라이나 국방부가 하르키우주 인근 마을의 한 건물 지하에서 러시아군이 고문에 사용한 것으로 보이는 전기의자를 발견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정채빈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