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충남으로 육군사관학교 이전을… ” 육사유치 범도민추진위 출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논산 육군훈련소 등과 시너지 효과 땐

국내 최고 국방 클러스터로 부상 가능

내달엔 국회서 범국민 토론회 개최

동아일보

5일 오후 2시 충남 내포신도시 충남도문예회관에서 열린 육사 충남유치범도민추진위원회 출범식에서 참석자들이 육사의 충남 이전을 촉구하고 있다. 충남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육군사관학교를 충남으로 유치해 지역 균형발전과 더불어 국방의 근간인 육사 발전을 도모하자.”

김태흠 충남도지사는 5일 오후 내포신도시 충남도문예회관에서 열린 육사 충남유치범도민추진위원회 출범식에서 “튼튼한 국방의 근본은 확고한 국가관과 군인정신을 갖춘 정예장교 양성에 있고 육사 발전과 혁신은 우리 국방의 가장 중요한 과제”라며 이같이 밝혔다.
○ 육사 충남유치범도민추진위 출범

이날 출범식에는 김 지사와 조길연 도의회 의장, 홍문표·김종민 국회의원, 도내 대학총장 12명, 백성현 논산시장을 비롯한 시장·군수 5명 등 총 1000여 명이 참석해 육사 유치 의지를 드러냈다.

충남도 관계자는 “추진위 발족은 충남이 명실공히 국방 관련 기관의 시너지를 보장하는 국내 최고의 국방 클러스터로 부상했다는 인식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논산시에는 육군훈련소와 국방대가 있고 국방국가산단이 조성되고 있으며, 계룡시에는 3군본부(계룡대)가 자리하고 있다. 인접한 대전에는 국방과학연구소와 항공우주연구원 등 국방 관련 기관 30여 개가 인접해 있다. 최근 방위사업청의 대전 이전 계획도 확정됐다. 김 지사가 “육사가 지방으로 이전해야 한다면, 그 최적지는 단언컨대 국방의 핵심인 충남”이라고 강조하는 이유다.

범도민추진위는 국민적인 공감대도 높아지고 있다고 보고 있다. 추진위에 따르면 여론조사 전문업체인 리얼미터가 최근 전국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55.7%가 육사 지방 이전이 국가 균형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응답했고, 47.7%가 논산·계룡 이전을 찬성했다. 또 대통령직인수위의 육사 논산·계룡 이전 약속에 대해 47.8%가 인지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논산·계룡 이전으로 인한 시너지 효과에 대해서는 51.2%가 공감을 표했다.

범도민추진위에는 총 491명의 지역 인사가 참여했다. 이경용 충남새마을회 회장과 박찬주 예비역 육군 대장이 상임위원장을, 차호열 국제로타리3620지구 회장 등 14명이 공동위원장을 맡았다. 위원으로는 도내 사회단체대표자회의와 시민단체 대표 등 민간 188명, 도의원과 시군의원 225명, 학계 12명 등 모두 425명이 이름을 올렸다.
○ “지역 균형발전과 육사 발전 위해 절실”

지역 국회의원 11명과 시장·군수 15명, 대학총장 23명, 충남연구원장 등 50명은 고문단으로 활동하며 범도민추진위를 지원한다. 범도민추진위는 앞으로 육사 충남 유치를 위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며 220만 도민 역량을 결집한다. 또 정부와 국회 등을 대상으로 대통령 공약 조속 이행을 촉구하는 활동을 전방위로 전개한다. 11월에는 국회에서 범국민 토론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범도민추진위는 공동결의문을 통해 “군이 수도 사수와 국가 안보가 위험해진다는 이유로 육사 존치를 주장하는데 과연 공군사관학교를 서울 보라매공원에서 충북 청주로 이전한 것이 국가 안보의 포기인지 묻고 싶다”며 “우리 도민들은 육군훈련소, 항공학교 소음 피해와 군사보호구역 개발제한 등으로 고통을 겪어 왔지만 국가 수호에 대한 일념으로 50여 년을 참아 왔다”고 주장했다.

지명훈 기자 mhjee@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