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110㎜ 폭우도 대비…서울시, '수해안전' 3조5000억 투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더 촘촘한 수해 안전망 전략' 발표
10년간 총 3조5000억원 투입 예정
5개 분야, 17개 대책 추진할 방침
강우처리목표 10년 만에 상향조치
강남역 일대는 최대 110㎜로 높여
뉴시스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9일 오전 서울 관악구 신대방역 1번출구 인근 보도블럭이 폭우로 인해 파손 돼 관계자들이 작업을 하고 있다. 2022.08.09. 20hwan@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권혁진 기자 = 지난 8월8일 서울에는 국내 기상관측 이래 최대 폭우가 쏟아졌다. 강남지역 강우량은 시간당 116㎜로, 150년 만에 한 번 올 수 있는 기록적인 폭우였다. 이번 집중호우를 계기로 기후변화로 인한 재난이 먼 미래가 아닌 눈앞의 현실이고 이전에 경험해보지 못한 기후재난이 앞으로 일상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서울시는 6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수방대책 체계를 ‘기후재난’에 초점을 맞춰 대대적 전환한다고 선언하면서 구체적 실행 방안이 담긴 '더 촘촘한 수해안전망 추진전략'(2022~2032)을 발표했다.

시는 인명피해 제로화와 재산피해 최소화를 목표로 10년 간 총 3조5000억 원을 투입해 5개 분야, 17개 대책을 추진한다.

5개 분야는 ▲강우처리목표 재설정 ▲지역맞춤형 방재시설 확충 ▲대피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데이터·예측 기반 시스템 구축 ▲반지하 거주민 등 침수취약가구 안전 강화 ▲공공·민간 안전시설 확충이다.

예측이 어려운 국지성 집중호우의 강도와 빈도 증가로 치수관리의 불확실성이 커진 만큼, 방재목표와 역량을 키워 시민의 생명을 보호하는 수해안전망을 보다 정교하게 구축한다는 것이 이번 전환의 핵심이다.

우선 시는 2012년 설정돼 서울 전역에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는 방재성능목표(강우처리목표)를 10년 만에 전격 상향하고, 지역별로 목표치를 세분화한다.

방재성능목표는 시간당 처리 가능한 강우량 목표로 택지개발, 재개발·재건축 등을 통한 새로운 도시기반시설 계획을 수립하거나, 하수관로, 빗물펌프장 등 방재설비 설계의 기준이 된다. 방재성능목표 상향은 곧 도시 전반의 강우처리 역량이 커짐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시는 현재 시간당 최대 95㎜를 100㎜로 높이고, 침수취약지역인 강남역 일대는 110㎜까지 상향한다. 이 경우 앞으로 설치되는 모든 방재시설은 시간당 100㎜~110㎜의 강우를 처리 가능하도록 기준이 강화된다.

상향된 방재성능목표에 맞춰 방재시설은 지역별로 정교하게 설치 확충한다. 2032년까지 1조5000억 원을 투입해 강남역 일대 등 침수에 취약한 6개 지역에 총 18.9㎞ 길이의 ‘대심도 빗물배수시설’을 설치하고, 침수우려지역에는 2조원을 투자해 빗물펌프장 증설, 빗물저류조 신설, 하수관거 정비, 하천단면 확장 등 방재 기반시설을 개선한다.

또한 인력 중심인 기존 수방대응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데이터, 사물인터넷(IoT) 같은 첨단 기술 기반의 ‘지능형 수방시스템’을 구축한다.

대피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 침수취약 도로, 반지하주택 등의 침수상황을 감지기로 감지해 문자 등으로 실시간 대피 경고하는 스마트 경고시스템과, 주거지역에 대한 침수 예·경보제를 내년 시범 도입한다. 장기적으로는 인공지능(AI)으로 수방 관련 데이터를 자동 분석·예측해 실시간 전파하는 AI 기반 수방통합시스템을 마련한다.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사각지대를 없앤다는 목표로 반지하 등 침수취약가구 안전대책 또한 강화한다. 장애인, 독거어르신 같이 긴급대피가 어려운 세대에 1대 1 공무원을 지정해 집중호우시 대피와 복구를 돕고, 내년 우기 전까지 침수방지시설도 무상으로 설치한다.

지난 폭우로 인명피해가 발생했던 맨홀에는 연말까지 침수우려지역 1만개소에 추락방지시설을 설치한다. 전 지하철역사 출입구에는 내년 5월까지 차수판(물막이판)을 설치하고, 지하주차장 등에 물막이시설 의무설치를 위한 법제화도 추진한다. 침수시 물을 퍼내는 양수기를 가까운 곳에서 쉽게 대여할 수 있도록 내년 우기 전까지 1만9000대를 동주민센터 등에 확대 배치한다. 아파트 지하주차장 등에 물막이판 같은 차수시설이 의무로 설치될 수 있도록 법제화를 추진한다.

한유석 서울시 물순환안전국장은 “수해 예방은 많은 예산과 시간이 필요한 일이지만 시민 안전은 타협할 수 없는 부분이기에 꼼꼼히 준비해서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며 “수해 예방대책이 온전히 자리 잡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이 필요한 만큼, 많은 관심과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jkwon@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