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오영훈 제주지사, 제2공항 갈등 대화 요구에 원희룡 외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오영훈 제주지사 6일 도청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 열어

"제주 제2공항 갈등해소 위한 정보공유도, 대화도 국토부가 소극적"

"가장 많이 비판받은 게 인사문제…제주도민 눈높이 맞출 것"

"원희룡 도정시절 논란된 제주 오등봉 공원 사업 감사원이 감사해야"

"제주4.3 완전한 해결위해 미국의 책임문제 짚고 가야"

노컷뉴스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6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제주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영훈 제주지사가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제주 제2공항 갈등 해소를 위한 도정과의 협의에 적극 나서달라고 국토부와 원희룡 장관에 공개적으로 요구했다.

오 지사는 또 민선8기 제주도정의 인사 논란에 대해선 앞으로 도민 눈높이에 맞출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오영훈 지사는 6일 제주도청 4층 대회의실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 제2공항 등 갈등현안과 도정 출범후 논란이 됐던 인사문제에 대해 적극 설명했다.

오 지사는 갈등현안 해소방안을 묻는 질문에 제주 제2공항 갈등은 정부와 제주도가 정보를 공유하고 머리를 맞대야 하는데도 국토부와 원희룡 장관이 소극적으로 임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최근 제주도 공항확충지원단이 국토교통부를 찾았지만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 용역 결과를 공유해 주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오 지사는 또 "민선8기 제주도정 출범 전부터 원희룡 국토부장관과 만날 생각을 공개 또는 비공개적으로 계속 전달했지만 실현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오 지사는 "하루 빨리 만나서 갈등 해소 방안에 대해 머리를 맞대야 한다"며 국토부와 원 장관이 정보공유나 대화에 적극 응할 것을 촉구했다.

노컷뉴스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6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제주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영훈 도정 출범 후 측근인사나 선거보은인사 등의 논란이 빚어지면서 이전 도정과의 차별화가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에는 "취임 100일을 거치며 가장 많은 비판을 받았던 게 인사 문제"라고 오 지사는 답했다.

그는 다만 "제주에너지공사 사장이나 제주연구원장 등 일부 인사는 전문성 등에서 높은 평가가 있었다"며 "핵심공약을 실현할 수 있는 인재를 등용한다는 원칙이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오 지사는 "인사 원칙과 기준이 도민 눈높이에 맞을 수도 있고 맞추기 어려운 부분도 있지만 앞으로 더더욱 도민 눈높이에 맞출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원희룡 전 도정 시절 문제가 됐던 제주시 오등봉 공원 특혜 의혹에 대해 오 지사는 "제주도의 감사청구에 대해 감사원이 화답을 해야 한다"며 "감사 결과 위법한 사항이 있다면 책임질 사람은 책임져야 하고 오등봉 공원 사업을 계속 해야 할지, 중단해야 할지도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추자도 해상풍력발전 단지 사업을 둘러싼 갈등과 관련해선 "제주도 입장은 추자도 관할 영역에 포함된 부분이 있는 만큼 바다 자치 문제는 양보도, 타협도 할 수 없다"며 "해상 경계 영역을 명확히 하는 법 개정과 더불어 갈등관리를 잘 하겠다"고 밝혔다.

노컷뉴스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6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제주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제주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미국의 책임문제를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오 지사는 "미국의 책임문제를 분명하게 해야 4.3의 정명도, 희생자 명예회복도 완결될 수 있다"며 "한미동맹 강화를 위해서도 반드시 이 문제는 풀고 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버스 준공영제에 매년 1000억 원 이상의 보조금이 투입되는 것에는 "지선버스와 간선버스의 개념을 명확히 하고 공차의 비율이 높은데도 보조금을 주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며 "소형버스로 바꾸거나 읍면지역에는 행복택시를 지원하는 것도 방법이다"고 지적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제주 공약인 관광청 신설이 흐지부지될 수 있다는 질문에는 "대통령이 약속을 지키면 된다"고 강조하고 "1500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제주를 찾고 있고 저탄소 에너지와 맞물려 새로운 관광 트렌드를 선도하는 제주에 관광청이 오는 것은 당연하다"고 오 지사는 말했다.

그는 또 "도심항공교통(UAM)의 제주 상용화와 수소경제 실증화 사업 등에서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며 "제주의 새로운 미래 먹거리가 될 것"이라고 강조헀다.

제주특별자치도 지원위원회가 통폐되는 것과 관련해선 "지원위가 과연 제주를 위해 어떤 역할을 했는지 진단부터 해야 하고 단계별 과제발굴식이 아닌 포괄적 권한이양을 확보하는 차원의 논의가 선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