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관광청 신설 제주 배치 무산되나…'홀대론' 나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지역 핵심 공약, 정부조직개편안에서 빠져

(제주=연합뉴스) 고성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제주지역 대표 공약인 관광청 신설이 정부 조직개편에서 제외됐다.

연합뉴스

정부조직 개편방안 발표하는 이상민 장관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여성가족부 폐지 등을 담은 윤석열 정부의 정부조직 개편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2022.10.6 kimsdoo@yna.co.kr


6일 제주도에 따르면 정부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발표한 정부조직개편안에 관광청 신설은 포함되지 않았다.

정부조직개편안과 별도로 송재호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갑)은 지난달 29일 문화체육관광부의 관광정책국을 분리해 한국관광진흥청을 설립하고, 한국관광진흥청의 목적과 업무를 규정하는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김애숙 제주도 관광국장은 "국회 심의 과정에서 관광청 신설이 반영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오영훈 제주지사는 이날 도민 보고회에서 "대통령 약속을 지키면 되는 것"이라며 "연간 1천500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제주를 찾고 있고 저탄소 에너지와 맞물려 새로운 관광 트렌드를 선도하는 제주에 관광청이 들어서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의 지역 핵심 공약인 관광청 신설이 일단 정부조직개편안에서 제외되면서 지역 홀대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제주도의회는 지난 4일 정례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회의를 열어 '관광청 신설 및 제주 배치 촉구 건의안'을 가결했다.

문광위 소속 도의원들은 "관광청 설립은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며 국가 관광정책의 종합적인 컨트롤 타워로써 정부 조직 형태의 관광청 설립은 필요하다"며 "도민들에게 약속한 대로 관광청을 설립해 제주에 배치한다는 공약의 조속한 이행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대선 당시 제주 방문 유세에 이어 당선인 시절 "한국 관광산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독립 외청인 관광청을 제주에 설치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koss@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