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내일 밤 사직구장엔 이 번호 영원히 걸린다…롯데 이대호의 ‘라스트 댄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라스트 댄스’를 준비하는 롯데 자이언츠의 이대호. 8일 LG 트윈스와의 시즌 최종전을 끝으로 22년 프로 생활을 마감한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프로야구 롯데 자이언츠의 이대호(40)가 ‘라스트 댄스’를 준비하고 있다. 그는 오는 8일 부산 사직야구장에서 열리는 LG 트윈스와의 시즌 최종전을 끝으로 22년에 걸친 프로 선수 생활을 마감한다. 지난 7월 28일 KBO 올스타전을 시작으로 후반기 내내 이어진 은퇴 투어에 마침표를 찍는다.

등번호 10번 영구결번, 최동원 이어 2번째

중앙일보

이대호는 국제무대에서도 펄펄 날았다. 2008 베이징 올림픽 예선 라운드 한일전에선 2점 홈런을 터뜨리며 역전승을 이끌었다. 이대호(오른쪽 둘째)가 버틴 한국은 금메달을 따냈다. [중앙포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대호는 한국인 타자 최초로 한국·미국·일본 프로야구 1군 리그를 모두 경험한 선수다. 해외에서 5년을 뛰었지만, KBO리그에서는 오직 롯데 유니폼만 입었다. 롯데는 이대호의 등번호 10번을 이미 영구결번으로 지정했다. 고(故) 최동원에 이은 롯데 구단 역대 두 번째 영예다.

이대호는 부산 수영초등학교 시절 야구를 시작했다. 야구부 입단을 위해 전학 온 추신수(SSG 랜더스)가 덩치 큰 같은 반 친구에게 “나랑 같이 야구하자”고 제안한 게 출발점이었다. 꼬마 이대호는 얼떨결에 야구부에 따라갔다가 그대로 눌러 앉았다. 그 후 이대호는 경남고 에이스, 추신수는 부산고 에이스로 활약하며 전국 고교야구를 주름잡았다.

이대호는 2001년 고향팀 롯데에 2차 1라운드(전체 4순위) 지명을 받고 입단했다. 처음엔 투수로 뽑혔지만, 1년 만에 타자로 전향했다. 첫 스프링캠프 때 ‘뭔가 보여줘야겠다’는 생각에 무리하다 어깨를 다친 탓이었다.

처음엔 서러움도 많이 겪었다. 일부 지도자들은 체중이 120㎏에 육박하던 거구의 내야수에게 “살을 빼라”고 압박했다. 체중 감량을 위해 과도한 훈련을 하다 무릎에 문제가 생겨 수술까지 받았다. 다행히 이대호는 유연성도, 회복력도 남다른 ‘천재형’ 선수였다. 2004년 이대호가 홈런 20개를 때려내며 궤도에 오르자 체중에 대한 우려는 빠르게 잦아들었다. 메이저리그(MLB)에서 온 제리 로이스터 전 롯데 감독은 “저 정도 체격의 선수가 3루수를 맡는 건 MLB에서도 본 적이 없다”고 감탄했다.

중앙일보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미완의 대기는 2006년 결국 꽃을 피웠다. 1984년의 이만수 이후 22년 만에 처음으로 타자 트리플 크라운(타율·타점·홈런 1위)을 달성했다. 투수 트리플 크라운(승리·평균자책점·탈삼진 1위)을 해낸 ‘괴물’ 류현진(당시 한화 이글스·현 토론토 블루제이스)이 없었다면, 정규 시즌 최우수선수(MVP)도 가능했던 성적이다. 이대호는 2007년에도 도루를 제외한 타격 전 부문 상위권에 오르면서 명실상부한 리그 최고 타자 중 한 명으로 자리 잡았다. 2008년엔 데뷔 후 처음으로 포스트시즌 무대도 밟았다. 온 부산이 하나가 돼 야구 열기로 들썩였다.

이대호는 2010년 선수 생활의 하이라이트를 맞았다. 도루를 제외한 타격 전 부문(타율·타점·홈런·득점·안타·출루율·장타율) 타이틀을 석권하면서 타격 7관왕을 달성했다. KBO리그 역사에 전무후무한 발자취다. 1점 대 평균자책점을 기록한 류현진도 이번 만큼은 이대호에게 MVP 왕관을 내줘야 했다. 이대호는 또 그해 8월 4일 잠실 두산 베어스전부터 14일 광주 KIA 타이거즈전까지 9경기 연속 홈런을 쳐 이 부문 세계기록도 세웠다. 역사가 150년에 육박하는 MLB에서도 아직 나오지 않은 기록이다. 외신들도 주목할 만큼 이대호의 연속 홈런 기록은 화제였다.

2010년 타격 7관왕, 류현진 제치고 MVP

중앙일보

이대호(오른쪽)는 미국 메이저리그 시애틀 매리너스에 진출해서도 두 자릿수 홈런을 치며 한국 야구의 자존심을 세웠다.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승부욕이 대단한 선수로도 유명했다. 2010년 두산과의 준플레이오프 2차전이 백미였다. 1-1로 팽팽하게 맞선 연장 10회 말, 롯데는 1사 2루 득점 기회를 맞았다. 그러자 두산은 이날 2안타를 친 조성환을 고의 4구로 내보내 1루를 채웠다. 당시 발목 상태가 좋지 않았던 이대호가 이날 네 차례 안타 없이 물러난 점을 고려한 작전이었다. 대기 타석에 있던 이대호는 의미심장한 미소를 지으며 ‘앞 타자 고의 4구’라는 생경한 풍경을 지켜봤다. 그리고 이어진 1사 1·2루에서 좌월 끝내기 3점 홈런을 날렸다.

이대호는 ‘한국 최고’에 만족하지 않았다. 자유계약선수(FA)가 된 2012년 일본 프로야구에 진출해 오릭스 버펄로스, 소프트뱅크 호크스에서 4번 타자로 활약했다. 특히 소프트뱅크 시절이던 2015년엔 일본시리즈 MVP에 오르면서 팀을 우승으로 이끌었다. 한국보다 한 수 위인 일본 무대에서 성공적인 4년을 보냈다.

여기서 안주하지 않았다. 소프트뱅크의 재계약 제안을 뿌리치고 2016년 시애틀 매리너스와 1년 400만 달러에 스플릿 계약(MLB 소속일 때와 마이너리그 소속일 때의 연봉이 다른 계약)을 했다. MLB 진입을 보장 받지 못한 상태에서 스프링캠프에 초청선수로 참가해 처음부터 다시 자신의 가치를 증명했다. 그 결과 이대호는 한·미·일 프로야구에서 모두 두 자릿수 홈런을 때려낸 유일한 타자가 됐다.

중앙일보

전성기였던 일본 소프트뱅크 호크스 시절 이대호(가운데)는 2015년 일본시리즈 MVP에 오르면서 우승으로 이끌었다. [사진 OSE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대호는 국가대표로도 최고의 활약을 했다. 월드베이스볼클래식, 올림픽, 아시안게임, 프리미어12 등 주요 국제 대회에서 태극마크를 달고 중심 타자 역할을 해냈다. 국제 대회 41경기에서 통산 타율 0.323(133타수 43안타), 홈런 7개, 41타점을 기록했다. 100타석 이상 출전한 선수 중 타점 1위, 홈런 2위, OPS(출루율+장타율) 1위다. 이를 통해 ‘조선의 4번타자’라는 별명을 얻었다.

롯데는 2017년 KBO리그로 복귀한 이대호와 4년 총액 150억원에 상징적인 FA 계약을 했다. 대형 계약이었지만, 이대호에게는 금전적인 손해를 감수하는 결단이기도 했다. 그는 2014년과 2015년 소프트뱅크에서 합계 12억5000만엔을 받았다. 롯데와의 4년 계약 총액과 큰 차이가 없다. 시애틀과의 계약이 끝난 뒤 일본 구단들은 롯데보다 훨씬 많은 금액을 제시하면서 이대호에게 러브콜을 보냈다. 그러나 그는 이 모든 제안을 뿌리쳤다. “일본과 미국에서 모두 뛰겠다는 꿈은 이뤘다. 이제 롯데로 돌아와 팀 동료, 후배들과 함께 우승을 하는 게 마지막 소원”이라고 했다.

중앙일보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결국 그 희망은 이루지 못한 채 마지막이 다가왔다. 이대호는 롯데와의 계약 종료를 앞둔 올 시즌 개막 전 “1년만 더 뛰고 은퇴하겠다”고 선언했다. KBO는 이대호가 국내 리그와 국제 대회에서 활약했던 공로를 인정해 이승엽(2017년)에 이은 역대 두 번째 은퇴 투어 주자로 선정했다. 지난 7월 28일 서울 잠실구장(두산)에서 시작된 구장별 은퇴 투어는 광주 기아챔피언스필드-창원 NC파크-인천 SSG랜더스필드-서울 고척스카이돔-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수원 케이티위즈파크-대전 한화생명이글스파크를 거쳐 지난달 22일 다시 잠실구장(LG)에서 끝났다. 이대호는 이 기간을 단순한 ‘작별 인사’로 여기지 않았다. 통산 3호 대타 홈런, 역전 결승 홈런, 오른손 타자 최초의 통산 1400타점, 통산 12호 만루홈런 등 기념비적인 장면이 모두 은퇴 투어 경기에서 나왔다. 올 시즌 단 한 경기만 남겨둔 그의 성적은 타율 0.332(536타수 178안타), 홈런 23개, 100타점, OPS 0.882다. 웬만한 타자의 전성기 시즌 성적보다 좋다. 은퇴 시즌에 100타점 고지를 밟은 타자도 이대호가 처음이다. “한국시리즈 무대에 서고 싶다”던 염원 하나만 빼면, 프로 선수로서 거의 모든 걸 다 이루고 그라운드를 떠나는 셈이다.

추신수 “이대호 있었기에 MLB 꿈꿨다”

이대호를 야구의 길로 이끌었던 추신수는 “어린 시절 이대호라는 라이벌이 없었다면 MLB 진출은 꿈도 꾸지 못했을 것”이라며 “박수를 받고 떠나는 친구가 참 부럽고 대단하다”고 했다. 롯데에서 이대호의 전성기를 함께했던 포수 강민호(삼성 라이온즈)도 “어릴 때부터 많은 걸 배우고 의지했던 선배였다. 은퇴 한다니까 아쉽기도 하지만, 멋지게 박수 받으며 떠나는 것 같아 후배로서 기분이 좋다”고 했다.

오는 8일 밤, 부산 사직구장 외야에는 최동원의 등번호 ‘11’ 옆에 이대호의 등번호 ‘10’이 나란히 걸린다. 20세기의 롯데와 21세기의 롯데를 지탱했던 투타의 두 기둥이 마침내 ‘합체’하는 순간이다. 아마도 부산은 오랫동안 이대호의 빈자리를 그리워할 듯하다.

중앙일보

프로야구 전적(6일)


◆KIA, 가을야구 ‘매직넘버 1’=KIA가 6일 광주 LG전에서 극적인 4-3 역전승을 올려 포스트시즌 진출을 눈앞에 뒀다. KIA 박동원은 8회 말 1사 2루에서 역전 결승 2점홈런을 터트려 값진 승리의 주역이 됐다. 6위 NC는 창원 SSG전에서 6-1로 이겨 4연승을 달렸지만, 가을 야구 탈락 위기에 몰렸다. KIA가 남은 2경기에서 1승을 따내거나 NC가 남은 3경기에서 1패라도 하면 KIA의 포스트시즌 진출이 확정된다. NC 에이스 드류 루친스키는 6이닝 무실점으로 호투해 시즌 10승 고지를 밟았다.

배영은 기자 bae.youngeu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