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민선8기 주낙영 경주시장 취임 100일… 새로운 미래먹거리 발굴로 중단 없는 경주발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태풍 피해복구 현장 매일 누비며 유관기관과 협조체계 구축

다양한 분야 주요 공모사업 선정으로 3건 258억 원 사업비 확보

차세대 과학혁신도시로의 야심한 도약을 위해 미래 먹거리 발굴에 매진

"차세대 새로운 미래먹거리 발굴로 중단 없는 경주발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민선8기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한 주낙영(사진)경북 경주시장이 8일자로 취임 100일을 맞는다.

세계일보

제11호 태풍 힌남노가 덥친 다음날인 지난달 7일 주낙영 경주시장은 왕신저수지를 찾은 윤석열 대통령과 피해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경주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라왕경 특별법(’19.12.) 및 시행령(’20.10) 제정과 문무대왕 과학연구소 착공 등은 지방 소도시를 전국에서 제일 잘나가는 명품 도시로 성장시킨 그의 행보는 수많은 지자체의 이목을 끌기에 충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우선 경제‧산업도시 불모지였던 경주시에 미래자동차 부품산업 혁신 생태계 조성과 역대 최대 투자유치 양해각서 4조원 돌파는 미래 혁신성장을 위한 기반을 다지고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한 단계 도약했다는 호평을 받는다.

이에 세계일보는 민선8기 주 시장의 지난 100일간의 성과 및 향후 시정비전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경주시는 지난 제11호 초강력 태풍 ‘힌남노’ 영향으로 내남, 불국, 강동, 문무대왕 등 지역 곳곳에 공공‧사유 시설 총 1만1659건, 1210억 원의 피해(NDMS 입력 기준)가 발생했다.

세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시는 태풍 북상 전 부터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해 사전예방과 철저한 점검으로 피해를 최소화 하는데 주력했다. 태풍이 휩쓸고 지나간 후에는 피해방지차원에서 응급복구로 대응방향을 즉시 전환했다.

특히 지난 달 7일 주 시장은 경주를 찾은 윤석열 대통령과 피해 현장을 둘러보며 항구적 복구 약속과 함께 왕신저수지의 붕괴위험 우려에 따른 보강공사를 위해 예산요구를 건의했다.

시는 피해복구를 위한 재정으로 특별교부세 41억 원, 구호기금 4억 원을 확보한 상황이다. 앞서 수재민들의 주거안정을 위해 재난지원금과 예비비 14억 원을 전액 시비로 편성해 침수주택에 대해 가구당 200만원을 지급완료 했다.

6일 경주시에 따르면 응급복구 대상 2922개소에 대해서는 복구율 100%를 달성했으며, 응급복구 외 피해 건수에 대해서는 추후 예산확보와 행정절차 등을 거쳐 신속히 피해복구를 완료하는데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이는 주 시장을 필두로 중앙부처와 경북도,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체제 구축을 통해 조속한 지원과 항구적인 대책마련을 호소하며 동분서주한 결과라는 게 주위의 여론이다.

또 각 자생단체와 봉사단체들의 자발적 참여와 군 장병, 공무원 등 각 기관에서 추석연휴도 잊은 채 인력과 장비를 대거 지원해 온정의 손길을 뻗어준데 따른 것이다.

지난 민선7기 공모사업 선정 총 179건, 8490억 원 사업비 확보에 이어 민선 8기에도 공모사업 선정은 이어지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하는 ‘2022년 농촌공간정비사업’ 선정으로 5년간 국비 90억 원을 포함해 총 사업비 180억 원을 들여 외동 입실지역에 레미콘 공장을 철거하고 경관‧생태 복원시설을 구축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2022년 복합문화센터 건립사업’ 선정으로 3년간 국비 27억 원을 포함해 총 사업비 61억 원을 들여 외동2산단 내 연면적 1500㎡ 지상 3층 규모로 북카페, 교육공간, 헬스케어센터 등 근로자 복지시설이 들어선다.

세계일보

문화재청 2023년 세계유산 미디어아트 공모 선정(황남대총 미디어아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화재청이 주관하는 ‘2023년 세계유산 미디어아트’ 공모사업에도 선정돼 내년까지 국비 8억7000만원을 포함해 총 사업비 17억 원을 들여 천마총과 황남대총에 미디어파사드, 프로젝션 맵핑 기술을 도입해 신개념 문화유산 활용사업도 적극 추진 중이다.

이밖에도 세계유산 활용사업 2건, 지역문화재 활용사업 9건이 공모에 선정돼 국비 17억 원을 지원받아 지역문화재 및 세계유산의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교육, 공연,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세계일보

문무대왕과학연구소 조감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시는 관광산업을 넘어 미래자동차 산업육성과 국가 원전산업 등 차세대 과학혁신도시로의 야심한 도약을 위해 미래 먹거리 발굴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경주는 1300여개의 자동차 소재부품 연관기업을 도내 65% 최다 보유하고 있는 자동차 산업의 메카다.

시는 가솔린 내연기관 생산중단 등 급변하는 자동차 산업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외동 구어2산단에 290억 원을 들여 내년 1월까지 ‘차량용 첨단소재 성형가공센터’를 짓는다.

또 CO2 절감을 위한 탄소 복합재 적용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탄소 소재 부족현상과 환경규제 관련 재활용 기술 국산화를 위해 178억 원을 투입해 ‘탄소 소재부품 리사이클링센터’를 내년 12월 완공한다.

국‧내외 친환경 이동수단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대응으로 ‘e-모빌리티 배터리 공유스테이션 통합관제 허브센터’를 2026년까지 423억 원을 들여 국산 전기 이륜차 생산 전초기지도 구축한다.

경주는 한수원, 월성원전, 중저준위방폐장, 한국원자력환경공단 등 원전의 설계-건설-운영-해체-처분으로 이어지는 전주기 사이클이 집적돼 있는 원전 메카이다.

현 정부는 원전수출을 국정과제로 제시하고 차세대 소형원자로(SMR) 독자노형 개발 등 미래 원전기술 확보를 위한 대규모 사회간접자본(R&D)사업에 투자해 원전 최강국의 지위를 복원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에 시는 2억 5000만원을 들여 ‘경주 SMR 국가산업단지 타당성 조사 연구 용역’을 이달 착수해 내년 3월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이달 말까지 국토교통부에 신규 국가산업단지 제안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지난 달 23에는 경주시, 경북도, 한국원자력연구원, 한화파워시스템, 현대엔지니어링 등 5개 기관이 ‘초임계 CO2 발전시스템 기술개발’을 위한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로 인해 경주시는 세계 최초로 초임계 CO2 발전 기술의 상용화를 달성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했고, 원자로와 함께 친환경과 고효율로 대표되는 미래 에너지를 포함한 원자력 산업 집적단지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주낙영 시장은 “지난 100일은 더 큰 경주, 더 나은 미래를 완성하고 시민들의 행복을 실현할 준비의 시간이었다”라며 “앞으로 10대 시정 핵심 전략과제를 중심으로 좋은 일자리, 침체된 도심에 경제 활력을 불어 넣는 등 탄탄한 문화관광도시 기반 위에 첨단 신성장산업 육성으로 차세대 과학혁신도시로 자리매김 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주낙영 경주시장이 태풍으로 긴급 대피한 마을회관을 방문해 주민들을 위로하고 있다

경주=이영균 기자 lyg0203@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