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전쟁 나가면 생선 5㎏ 무료 증정"···푸틴의 '황당' 인센티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예비군 부분 동원령으로 참전해도 제공할 물품은 냉동생선

"일부 지역 러시아 주민들의 빈곤 실태 여실히 드러내" 지적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예비군 부분 동원령을 내린 가운데 러시아 일부 지역에서는 입대자 가족에게 ‘공짜 생선’을 인센티브로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5일(현지시간) 영국 ‘더타임스’에 따르면 러시아 극동 사할린주의 미하일 슈바로프 통합러시아당 지역 대표는 전날 사할린 지방정부가 입대자 가족에게 연어와 명태 등 냉동 생선류 식품을 보상으로 제공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사할린 지방정부와 수산업계가 합의하면서 9t 상당의 신선한 냉동 생선이 (입대 인센티브로) 할당됐다”면서 "자원봉사자 180여 명이 전쟁에 동원된 장병이 있는 가정에 생선 5~6㎏씩을 곧 전달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러시아가 입대 인센티브로 식료품 등 현물을 제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앞서 동부 시베리아에 위치한 러시아 연방 내 자치공화국인 투바 공화국도 우크라이나 전쟁 참전자가 있는 가정에 양 한 마리와 석탄, 밀가루 50㎏, 감자 2자루씩을 제공했다.

이 같은 식료품 인센티브는 러시아 내 지역 간 빈부 격차의 실태를 보여주는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러시아 정치 분석가인 안톤 바르바신은 식료품을 입대 인센티브로 내건 것은 러시아 주민이 겪는 빈곤 실태를 극명히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바르바신은 "이건 '남편을 데려가면 몇 주간 먹을 것이 생긴다'고 말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했다. 사할린과 투바 공화국은 러시아 내 대표적인 빈곤 지역으로 꼽힌다.

한편 러시아는 올해 2월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전쟁이 장기화되면서 많은 사상자가 발생해 병력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 이에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지난달 병력 보충을 위해 예비역을 대상으로 부분 동원령을 발령한 바 있지만, 징집 대상자들의 국외 탈출이 이어지고 있다. 미국 뉴욕타임스(NYT) 등은 동원령 발령 이후 국경을 넘어 도피한 러시아인의 수가 20만 명이 넘는다고 전했다.

변윤재 인턴기자 jaenalist@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