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2022국감] 원희룡 "집값 하향 안정 계속…공시가격은 수술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토교통부 국정감사

"집값 너무 높아…하향안정세 유지될 필요"

"1.8% 불과한 청약통장 이자율 인상 검토"

"HDC현대산업개발, 제대로 안 하면 망할 수도"

아시아경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의 국토교통부 등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장관 원희룡의 국정감사 데뷔전은 '주거안정'과 '시장 정상화'로 요약된다. 도심 주택공급 확대와 임대차 시장 안정을 강조하는 한편, 공시가격 현실화 로드맵·재건축 안전진단 등 시장을 옥죄는 규제는 점차 완화해나가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또한 용산공원 조성을 둘러싸고는 설전을 벌였고, 안전 문제와 관련해서는 "큰 기업도 망할 수 있다"며 수위 높은 발언을 내놓기도 했다.

◆"집값 너무 높다… 주택 '엄빠찬스' 청년, 지원·구제 대상 전혀 아냐"
원 장관은 이날 국토부의 주요업무 추진현황을 보고하면서 가장 먼저 "국민들의 주거안정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주거안정이 최우선 정책과제임을 분명히 했다. 주거안정을 위해 "품질 좋은 주택이 도심 내에 신속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규제를 합리적으로 개선하고, 저렴한 공공임대주택 공급을 확충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새 정부 들어 진행되고 있는 다주택자 세금 완화, 재건축 규제 완화 등을 놓고 "부자를 위한 정부"라는 야권의 비판도 나왔지만 원 장관은 "지나친 가격 급등기에 도입된 지나친 규제를 정상화해나가는 과정"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재건축 규제 완화는 집값에 작용하는 복합적 요인 중 공급을 정상화하는 차원이고, 세제 완화는 일주택자에 대한 세금을 정상화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의 부동산 시장 상황에 대해서는 "가격이 너무 높아 상당 기간 하향 안정세가 유지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다만 "정부는 경착륙으로 인한 부작용에 대해서만 관리해야 한다"고 했다. 전셋값이 매맷값을 넘는 '깡통전세' 문제와 관련해서도 이와 비슷한 입장을 내놨다. 그는 "무리한 갭투자로 벌어진 깡통전세 문제는 난감한 부분이 있다"며 "급격하고 난폭한 조정 과정이 되지 않도록 금융을 유예하거나 완화하는 지원책을 펴겠지만, 과거 방만한 전세대출·다주택자 갭투자 등으로 저질러 놓은 것을 우리가 다 떠안아야 하는지는 매우 신중하게 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착륙을 방지한다는 차원에서 지원책을 강구하고, 장기적으로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게 구조 정상화에도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원 장관은 "부모의 자산을 증여·상속받거나, 부동산 가격 상승기에 부모가 자녀 이름으로 집을 마련한 경우는 지원 및 구제 대상으로 전혀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도 말했다. 그는 '정부가 추진하는 청년원가주택이 제2의 로또주택이 될 수 있다'는 질의에 "경제활동 여부나 소득자산, 요건 등을 잘 따져서 부당한 사례가 없도록 잘 설계하겠다"고 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文정부 공시가격 현실화율은 무리한 정책"
원 장관은 문재인 정부가 추진한 부동산 공시가격 현실화 로드맵에 대해서도 수술을 예고했다. 원 장관은 문재인 정부가 추진한 부동산 공시가격 현실화 로드맵에 대해서도 수술을 예고했다. 이어 "오차범위를 두는 것처럼 폭을 둬도 문제가 많을 텐데, (문재인 정부의) 현실화율은 이상론적이고 정부 만능적인 무리한 정책"이라고 덧붙였다.

문재인 정부는 2020년 11월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을 발표하고,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 등의 과세 기준이 되는 공시가격을 2030년까지 시세의 90% 수준으로 높이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그러나 부동산 가격의 급등으로 인해 공시가격도 폭등하면서 다주택자는 물론 1주택자의 세금 부담도 지나치게 가중됐다는 불만이 터져 나왔다. 원 장관은 "기준에 따라 복잡한 현실화율 배점표가 어떻게 바뀌는지 시뮬레이션해놓고 있다"며 "각각 장단점이 있어 정책적 판단이 필요하며, 결국 입법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6일 오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8% 청약통장 이자율 인상 검토…HDC현산, 제대로 안 하면 망할 수도"
청약통장 이자율, 최저주거기준에도 변화가 예상된다. 원 장관은 '현재 연 1.8%인 주택청약통장 이자율을 올려야 하지 않느냐'는 취지의 질문에 "인상을 검토하고 있다"고 답했다. 주택청약통장 이율은 2016년부터 7년째 1.8%에 머물러 있다. 청약통장 이율은 2012년 연 4.0%에서 2013년 3.3%, 2014년 3.0%, 2015년 2.8%로 매년 하락했다. 원 장관은 또 최저주거기준 상향 문제에 대해서는 "17㎡에서 20㎡로 올리는 것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용산공원 조성과 관련해서는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야당은 "오염물질 정화작업이 완료되지 않은 상황에서 공원 개방에 400억원이 넘는 예산을 투입하는 게 맞느냐"고 따졌고, 이에 원 장관은 "최선을 다해 오염 방지 조치를 하고 있다"고 맞섰다.

아울러 원 장관은 건설현장 안전과 관련해 건설사의 책임있는 자세를 촉구하며 사실상의 공개경고장을 날리기도 했다. 그는 광주 화정아이파크 붕괴사고와 관련해 "적당히 하고 넘어갈 거라고 생각하면 큰 착오"라면서 "피해자들에 대한 보상과 지원, 재발 방지를 행동으로 증명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큰 회사는 망하지 않을 것이라고 지레짐작하다가는 큰코다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