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강남구 재건축 속도 낸다…‘재건축드림지원TF’ 출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문지식 갖춘 공무원 전문가로 구성

서울시와 원팀으로 협업…구민 의견 반영 신속 추진

헤럴드경제

강남구 청사 전경. [강남구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박세환 기자] 서울 강남구(구청장 조성명)가 서울시 재건축 정상화 정책에 발맞춰 ‘재건축드림지원 태스크포스(TF)’를 지난 달 30일 출범했다. 올해 서울시가 신속통합기획과를 운영함에 따라 구는 서울시와 원팀으로 긴밀하게 협업해 신속 대응한다.

신속통합기획은 정비 초기 단계부터 서울시가 정비계획 가이드라인을 지원하고 인·허가 절차를 간소화해서 재건축 사업 기간을 줄일 수 있는 정비지원계획이다. 보통 정비구역으로 지정되기까지 5년 이상 소요되지만 2년으로 단축할 수 있다. 구는 이 과정에서 서울시와 신속하게 협업할 수 있는 TF를 꾸려 노후 아파트 재건축 사업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부구청장을 단장으로 한 ‘재건축드림지원 TF’는 재건축사업과, 도시계획과, 공원녹지과, 교통행정과 등 각 분야의 전문 지식을 갖춘 공무원으로 구성해 정비사업을 위한 지구단위계획 및 정비계획 수립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또 TF 내 재건축분야 전문가(변호사, 법무사, 세무사, 건축사 등) 20인으로 구성한 자문위원단을 구성했다. 이들은 재건축 정비계획 신속 추진을 위한 자문과 신속통합기획안을 검토하고 주민의견 수렴·교육·갈등조정 역할을 할 계획이다.

현재 강남구에는 재건축 51곳, 리모델링 8곳, 소규모 정비사업 23곳, 전통시장 3곳을 포함해 총 85개 구역에서 정비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이 중 대치미도, 압구정1∼5구역, 개포경남·우성3차·현대1차는 신속통합기획으로 추진되고 있다. TF는 압구정아파트지구 등 재건축 정비계획이 수립되지 않은 노후된 아파트를 중심으로 신속통합기획을 지원해 강남구 재건축사업에 속도를 높일 계획이다.

조성명 구청장은 “재건축드림지원TF는 그동안 규제에 묶여 원활히 추진되지 못한 강남 재건축에 활기를 불어 넣어줄 것”이라며 “TF를 통해 재건축 사업에 구민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고 서울시와 긴밀히 소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greg@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