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與 비대위 "집권여당 역할 충실할 수 있게 돼"…전당대회는 올해 넘긴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은지 기자 =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는 7일 "당이 그동안의 혼란을 종식하고 새로운 비대위 체제가 안정화됨으로써 집권여당 역할에 충실할 수 있게 됐다"는 안도감을 표했다.

당 비대위원들은 차기 전당대회 준비를 위한 수순에 들어갈 계획을 밝힘과 동시에 이준석 전 대표를 향한 윤리위 추가 징계에 대해서는 "좀 자중하라"라는 메시지가 있다고 해석했다. 전당대회 개최는 올해를 넘어갈 것으로 보이지만 정확한 시점은 언급하지 않았다. 이 전 대표의 향후 공천 가능성에 대해서는 열린 해석을 내놨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김민지 기자 =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정 비대위원장 체제에 대한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의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 최종 결정이 이르면 이날 발표될 예정이다. 2022.10.06 kimkim@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주혜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은 이날 오전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이제 새로운 비대위 체제가 안정화됨으로써 집권여당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는 평가를 내렸다. 이와 함께 "개인적으로는 전날 윤리위 결정은 어느 정도의 균형점을 잡은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전 비대위원은 전날 법원이 정진석 비대위의 직무집행 효력을 인정해 당이 이준석 전 대표 발(發) '가처분 리스크'에서 벗어나고 이 전 대표가 당원권 정지 1년 연장이라는 윤리위원회 추가 징계를 받은 것과 관련해 이 같은 입장을 보였다. 이 전 대표는 기존에 받았던 당원권 정지 6개월에 더해 1년의 추가 징계를 받으면서 2024년 1월까지 당원권 행사가 불가능해진 상태다.

전 비대위원은 '언론 보도를 보면 이렇게 되면 공천은 물 건너간 것 아닌가라는 보도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아주 묘한 시점이다'라는 분석에 대해선 "윤리위는 결정은 어느 정도의 균형점을 잡은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전 비대위원은 "윤리위의 결정이 탈당 권유나 제명이 될 것이란 언론의 예측이 많지 않았는가"라며 "(당원권 정지 기간이) 2024년 1월이라 어떻게 보면 공천을 또 신청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질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차기 총선은 2024년 4월에 치러진다.

그는 이어 "그런 면에서는 그래도 이 전 대표에게 어느 정도의 그런 길을 열어주면서 또 '좀 자중하라'라는 결과를 준, 어느 정도의 균형을 잡기 위해서 (윤리위가) 많이 고심한 그런 결정이 아닌가 생각을 해 봤다"고 했다.

차기 당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시점과 관련해서는 "그 부분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말을 아꼈다.

그러면서도 "오늘부터 좀 공식적으로 비대위원이나 지도부에서, 저희가 먼저 해야 될 게 당협위원장 67곳이 비어 있기 때문에 공모를 해서 또 채울 것인지, 그리고 차기 전당대회 준비를 위해서 어느 정도의 플랜을 가지고 할지 이런 것을 오늘부터 차근차근 저희가 준비하고 공식적인 논의를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김민지 기자 =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9월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전주혜 의원과 대화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22 photo@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병민 비대위원도 이날 오전 SBS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전날이 지리한 가처분 소송전이 정리된 날이 아닌가"라며 "이제 일단락을 짓고 당내 갈등을 종식하고 단합된 힘으로 함께 나갔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김 비대위원은 전날 법원이 이준석 전 대표가 낸 '정진석 비대위'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을 모두 기각 또는 각하한 직후에 국민의힘 온라인입당 링크와 함께 "당원 가입하기 좋은 목요일"이라는 글을 짧게 올린 바 있다. 평소 이 전 대표가 페이스북을 통해 당원 가입을 독려하는 메시지를 자주 남긴 것을 우회적으로 비판한 행보로 보인다.

김 비대위원은 '당원 가입하기 좋은 목요일입니다가 어떤 의미인가'라는 질문에 "그동안 소송의 승패를 떠나서 당이 조속히 제자리를 찾고 앞으로 나아갔으면 좋겠다는 여론이 당내, 그리고 당 밖에서도 국민의힘이 집권당으로서 제 역할을 했으면 좋겠다는 여론들이 상당했다"고 답했다.

이어 "함께 나아가기 위한 당원모집의 글이 됐으면 참 좋았겠다 싶은데 중간에 그런 글을 적시하기 시작하면서부터 대립과 갈등을 반목하기 위한 방법으로 혹시 당원모집을 이용한 것은 아닌가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었다"고 했다.

김 비대위원은 "당에는 굉장히 많은 구성원들이 있는데 나와 생각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구태로 치부하거나 저 사람은 함께 못 갈 사람처럼 진행하면서 갈등을 더 이어가서는 안 된다는 생각, 그런 내용들을 저는 담아서 당원모집에 관한 글을 올렸다"고 설명했다.

또한 김 비대위원 역시 '(이 전 대표의 2024년 총선) 공천이 완전히 불가능한 것도 아니고 또 희망적인 것도 아니지 않으냐'는 질문에는 "여기에 대한 가능성은 모두가 다 열려 있는 것"이라며 "윤리위원회가 이런 정치적 일정까지 다 계산하고 고려해 결정을 내리지는 않았을 거라 생각한다"고 했다.

김 비대위원은 전당대회 개최 시점과 관련한 질문에는 "올해는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 같다"고 밝혔다.

그는 "(정기국회 기간인) 이때 전당대회를 치르면 국회에서 활동해야 되는 많은 사람들의 시선이 다 밖으로 빠지기 때문에 일단은 정기국회를 안정적으로 해야 한다"면서도 "지금부터 비대위가 안착이 됐으니, 여러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조속히 빠른 시간 안에 전당대회를 치를 수 있도록 하려고 한다"고 강조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국회사진취재단 =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지난 2월 10일 오후 서울시 서초구 The-K호텔 서울 그랜드볼룸B에서 열린 (사)재경전라북도민회 신년인사회 참석을 마치고 김병민 선대본 대변인의 보고를 받고 있다. 2022.02.10 photo@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kimej@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