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김현숙 여가부 장관 "'여성' 특화된 정책으로 국민 기대 못 미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지현 기자]
머니투데이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동안 여성가족부는 '여성'에 특화된 정책으로 국민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김현숙 여가부 장관은 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여가부 폐지를 골자로 한 '정부조직 개편방안'에 대한 설명회를 열고 이같이 전제한 뒤 "보건복지부로 통합해 정책 범위가 확대되는 만큼 건강, 출산 및 양육, 인구정책 등 집행력이 강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전날(6일) 행정안전부는 여가부를 폐지하고 △가족·청소년·양성평등 등의 업무는 보건복지부와 통합 △여성 고용 지원 업무는 고용노동부로 이관하는 내용의 정부 조직개편 방안을 발표했다.

이와 관련해 김 장관은 현재 여가부 조직의 한계에 대해 지적했다. 그는 "2001년 여가부 출범 이후 지난 20여년간 호주자 폐지 등 여성의 지위 향상에 많은 성과가 있었다"면서도 "변화된 사회환경과 청년층의 인식을 반영하지 못했으며, 젠더갈등이나 권력형 성범죄 등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지난 6월 여가부 내 전략추진단을 설치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현장의 의견을 수렴했고, 여가부의 정책과 서비스가 국민들께 보다 신뢰받을 수 있는 조직 형태를 갖출 수 있도록 세 가지 측면에 주안점을 뒀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우선 "미니부처인 여성가족부의 한계를 극복하고 인구감소 및 가족구조의 변화, 성별, 세대간 갈등, 아동·청소년 문제 등 당면 현안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정부 조직 형태로 변화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또 "영유아부터 노인까지 가족구성원의 생애주기에 따른 정책을 수요자 중심으로 하나의 부처에서 통합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아동과 청소년, 가족 돌봄과 보육 등 유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가조직을 일원화해 분절적인 서비스 지원체계를 극복하면서 질 좋은 서비스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특히 "현재의 양성평등정책보다 실효적인 정책을 추진하고자 했다"며 "여성 중심 정책에서 남녀, 세대 모두가 평등한 국민 눈높이에 맞는 정책을 추진하고 아동·청소년·노인 등 생애주기별 정책에 양성평등 패러다임을 반영해 양성평등정책에 대한 공감대와 체감도를 제고시키고자 했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아울러 "여가부는 국회, 현장종사자, 관련 전문가와 소통하면서 이관 이후에도 모든 사업이 더욱 발전된 모습으로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김지현 기자 flow@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