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친이준석계 "이준석, 현재 창당 계획 없다…총선은 나갈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은지 기자 =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봉착했지만 당장 신당 창당 가능성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대표는 전날 법원이 '정진석 비상대책위원회' 효력 정지 관련 가처분 신청을 모두 기각 또는 각하한데 이어 당 윤리위원회로부터 당원권 정지 1년의 추가 징계를 받아 운신의 폭이 좁아졌다.

친이준석계 청년 정치인으로 분류되는 김용태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7일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아무래도 이준석 전 대표도 당사자다보니 (정진석 비대위 효력 정지 가처분) 인용 가능성을 높게 봤었던 것 같은데, 기각에 대한 결정이 있었다"며 "어쨌든 법원 판단을 받아들이고, 앞으로의 계획이나 이런 것과 관련 일각에서는 신당 창당 이런 말씀을 하는 것 같은데 지금 현재로서는 그런 계획은 없는 것 같다"고 전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김용태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지난 7월 2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7.29 photo@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전 최고위원은 "(이 전 대표가) 당 내에 당 외에 많은 분들하고 소통할 수 있는 그런 시간들을 가지려고 하는 것을 느꼈다"고 덧붙였다. 김 전 최고위원은 전날 윤리위의 추가 징계가 있기 전 이 전 대표와 잠깐 만남을 가졌다.

'(징계의) 정당성 여부와 별개로 당원권 정지되는 기간이 풀리는 게 2024년 1월 9일부터다. 특별한 어떤 사정이 고려돼 당원권 정지 기간이 산정됐다 추정하는가'란 질문에는 "아무래도 당원권 정지 6개월 이상의 더 높은 징계를 하려다 보니까 그런 결정을 내린 것 같다"며 "여기에 대해서 차기 공천을 받을 수 있다, 못 받는다 이런 언론 보도를 제가 봤는데 결과적으로는 차기 전당대회에 달려있다고 본다"고 답했다.

김 전 최고위원은 "전당대회에서 객관적이고 상식적이고 정말 보수의 가치를 잘 담으실 수 있는 분들이 지도부에 합류하시게 된다면 이번 윤리위의 결정을 다시 징계를 해제하거나 이런 결정을 하실 수도 있는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이어 당대표의 공천권을 객관적으로 공정하게 심사하실 거라고 본다"며 "반대로 소위 말하는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분들이 또 지도부에 합류하시게 된다면 공천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다른 친이준석계 인사인 신인규 국민의힘바로세우기 대표도 "물론 당내에서 지지는 많이 흔들리는 건 사실"이라면서도 "그래서 저는 이준석 전 대표가 결국은, 당심과 민심의 괴리를 인정하더라도 더 폭넓은 지지와 사랑을 받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정치적인 행동들을 해야 된다는 생각"이라고 했다.

신 대표는 이날 오전 YTN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신당 창당을 직접적으로 부정하지는 않았지만 이와 같은 입장은 보였다.

이어 이 전 대표가 2024년 1월까지 당원권 정지가 되면서 차기 총선 공천 여부를 예단할 수 없게 된 상황에 대해서는 "그게 가능한지 여부가 불확실하지 않은가. 그것을 노린 징계라고 보는 것이 정확할 것 같다"고 진단했다.

그는 "예를 들어 징계를 1년 3개월을 할 수도 있는데 그렇게 하지 않은 이유는, 총선 출마까지 막으면 비판을 받을 것"이라며 "오히려 애매하게 3개월 전 정도에 (당원권 정지를) 풀어줌으로써 사실상 총선에 못 나가게 만들면서 비판은 안 받겠다는 상당히 계산을 한 징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렇다 보니 탈당 가능성도 계속해 거론된다'는 질문에는 "숨 쉴 공간이라도 주면 그 안에서 숨을 쉬면서 재기를 모색하거나 잠행을 한다거나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텐데, 정치인에게 총선을 나가지 못하도록 완전 봉쇄를 했다"며 "과연 이걸 어떻게 또 해석해야 되는지 사실 제 상상을 벗어난 상황이기 때문에 이 전 대표가 고심이 깊을 것 같다. 어떤 결정을 하든 본인이 선택할 몫"이라고 답했다.

아울러 이 전 대표가 무소속으로 2024년 총선에 출마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글쎄요"라고 말을 아끼면서도 "총선을 안 나가는 게 더 이상하지 않은가"라고 여지를 남겨뒀다.

끝으로 이 전 대표가 책 출간을 준비하고 있는데 대해서는 "거의 다 썼다는 이야기까지는 들은 것 같다"고 전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국회사진취재단 = 국민의힘 바로세우기(국바세) 대표 신인규 변호사가 지난 8월 17일 오후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사건의 심문을 마친 후 취재진에게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 2022.08.17 photo@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kimej@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