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손흥민 레드카드 줬던 테일러 심판, 가나전 주심 맡는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EPL 출신 심판…2019년 첼시전서 손흥민 퇴장시켜

휘슬 잘 불지 않는 성향, 경기 과열 시킨다는 지적도

유로 2020서 '심정지' 에릭센 생명 구한 주인공

[이데일리 스타in 이지은 기자] 한국 축구 대표팀의 월드컵 16강 진출 가능성을 가늠할 가나전 주심이 정해졌다.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에서 활동하는 앤서니 테일러 심판으로, 2019년 손흥민(30·토트넘 홋스퍼)에게 레드카드를 주면서 국내 팬들에게 이름을 알렸다.
이데일리

앤서니 테일러(왼쪽) 심판에게 레드카드를 받은 손흥민. (사진=AFPB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제축구연맹(FIFA)은 27일(한국시간) 공식 홈페이지에 2022 카타르 월드컵 H조 조별리그 경기에 배정된 심판 명단을 발표했다. 오는 28일 오후 10시 카타르 알라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2차전 한국-가나전에는 테일러 심판이 배정됐다.

잉글랜드 출신의 테일러 심판은 자국 프로축구 리그인 EPL에서 2010년부터 활동해 온 베테랑이다. 국제 심판 경력은 2013년부터 쌓았다. 이번 시즌에는 EPL, 유럽축구연맹(UEFA) 네이션스리그, UEFA 챔피언스리그 등을 통해 19경기에 나섰고 42차례 경고와 2차례 퇴장을 줬다. 페널티킥은 22번 선언했다.

한국 대표팀의 주장인 손흥민과는 좋지 않은 기억이 있다. 2019년 12월 23일 열린 2019~2020 EPL 18라운드 토트넘-첼시전에서 손흥민은 상대 안토니오 뤼디거와 몸싸움을 벌이다가 넘어지는 과정에서 뤼디거를 발로 밀어내는 듯한 동작을 했는데, 당시 주심을 맡았던 테일러 심판은 이를 불필요한 행동으로 보고 바로 손흥민에게 레드카드를 꺼냈다. 손흥민은 즉시 억울함을 호소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결국 이와 관련해 3경기 출전 정지 징계를 받았다.

당시 판정은 현지에서도 논란을 일으켰다. 손흥민이 명확히 비신사적인 행동을 했다고 판단하기엔 애매한 부분이 있었기 때문이다. 또 다른 선수들이 비슷한 장면을 연출했을 때는 같은 판정이 나오지 않아 일관성에서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과거 손흥민과의 인연이 오히려 한국 대표팀에게는 호재로 작용할 거라는 관측도 있다. 테일러 심판은 이번 시즌에도 벌써 토트넘이 치른 3경기에서 주심으로 나섰다. 가나전을 앞두고 주심의 성향을 잘 아는 손흥민이 사전에 동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상황이다.

앞서 1차전 우루과이전에서 프랑스 리그1 출신의 클레망 튀르팽 주심을 만난 대표팀은 휘슬을 잘 불지 않는 그의 성향에 고전한 바 있다. 평소 조용하고 무뚝뚝한 성향의 파울루 벤투 감독이 내내 분통을 터뜨리다가 후반 이례적인 강한 항의로 옐로카드를 받기도 했다.

다만 몸싸움을 관대하게 바라본다는 점은 테일러 심판도 마찬가지다. 이로 인해 지난해 8월 15일 열린 2022~2023 EPL 토트넘-첼시전에서는 양 팀 사령탑이 모두 퇴장당할 정도로 경기가 과열되기도 했다. 석연찮은 판정을 계기로 동점골을 허용한 토마스 투헬 첼시 감독은 세리머니를 하던 안토니오 콘테 토트넘 감독에게 다가가 가슴을 부딪히며 충돌했고, 경기가 끝난 뒤 악수하며 발생한 신경전이 몸싸움 직전까지 번졌다. 당시 투헬 감독은 “토트넘의 득점 때 오프사이드나 파울이 지적되지 않았다”면서 “테일러 심판이 첼시전을 맡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공개 발언을 한 바 있다.
이데일리

VAR을 보고 있는 앤서니 테일러 심판. (사진=AP Photo/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테일러 심판은 크리스티안 에릭센(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생명을 구한 주인공이기도 하다. 그는 지난해 6월 열린 2020 유럽축구선수권대회(유로 2020) 때 주심을 맡았던 핀란드와 덴마크의 조별리그 B조 1차전에서 덴마크 소속의 에릭센이 의식을 잃고 그라운드에 쓰러지자 즉시 상황의 심각성을 판단한 후 의료진을 투입시켰다. 이런 빠른 초동 대처 덕분에 심정지로 목숨을 잃을 뻔했던 에릭센은 무사히 건강을 회복한 뒤 이번 월드컵에도 출전했다.

테일러 심판은 같은 잉글랜드 출신의 게리 베직, 애덤 넌 부심과 이번 한국-가나전에서 호흡을 맞춘다. 대기심으로는 페루의 케빈 오르테가 심판이 이름을 올렸다. 비디오 판독(VAR) 심판은 토마시 크비아트코프스키(폴란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