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추위에 떠는 시민 없도록”…대구, 내년 2월까지 복지위기가구 집중 발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대구시청 산격동청사 전경. 대구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구시는 오는 28일부터 내년 2월까지 생계가 어려운 가구를 집중 발굴한다고 27일 밝혔다. 코로나19 장기화와 경기침체, 물가상승 등의 영향으로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이 더욱 중요하다는 판단에서다.

대구시는 보건복지부 발굴시스템과 함께 자체적으로 ‘위기정보’를 확인해 어려운 가구를 찾고 있다.

지난달 한국전력 대구본부·대성에너지·상수도사업본부와 각각 협약을 맺고 전기와 가스, 수도요금을 2개월 동안 내지 못한 가구 정보를 받고 있다. 체납 정보를 바탕으로 복지 사각지대에 대한 조사와 지원을 강화했다.

시민과 복지 전문가들이 주위에 있는 위기가구를 찾는데 동참할 수 있도록 홍보에도 힘쓴다. 대구시는 어려운 이웃을 발견하고 알리는 역할을 하는 ‘명예 사회복지공무원’(1만1500명)을 1500여명 추가로 뽑을 예정이다.

대구시는 생계가 어려운 가구에 대해서는 소득수준에 따라 긴급복지 및 희망가족 돌봄지원 등을 할 계획이다. 제도권 밖 위기가구에 대해서는 민간복지기관의 서비스를 의뢰하기로 했다.

대구시는 올해 9월말까지 생활 형편이 어려운 1만9858가구를 찾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보다 36.7% 증가한 수준이다.

김종한 대구시 행정부시장은 “주위에 형편이 어려운 이웃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제보를 당부드린다”면서 “생계가 곤란한 시민께서는 가까운 행정복지센터나 보건복지상담센터 129번을 통해 주저 없이 상담을 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백경열 기자 merci@kyunghyang.com

▶ 백래시의 소음에서 ‘반 걸음’ 여성들의 이야기 공간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