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핵탑재 가능’ B-2 폭격기 8대 美본토서 무장시위···“대북경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北 3차 핵실험때 군산까지 비행···대북억지력 강화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핵을 탑재할 수 있는 미국의 B-2 '스피릿' 전략폭격기가 최대 무장을 장착하고 이륙까지 하는 장면이 공개돼 북한 등을 향한 경고라는 해석이 나왔다. 미 군사 전문 싱크탱크 랜드연구소의 브루스 베넷 선임연구원은 “강력한 대북 경고 메시지”라고 분석했다.

미국 미주리주 화이트맨 공군기지 제509폭격비행단는 27일 페이스북에 B-2A 8대가 ‘엘리펀트 워크’(Elephant Walk)로 불리는 최대 무장 동시 출격 훈련을 하는 장면을 공개했다.

비행단은 "우리는 연례 훈련인 '스피릿 비질런트'의 대미를 장식하기 위해 엘리펀트 워크와 발진 훈련을 수행한다"며 "이 일상적인 훈련을 통해 우리 공군은 언제 어디서나 핵 작전과 지구권 타격을 수행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엘리펀트 워크는 항공기들이 최대 무장을 장착한 상태로 활주로를 주행하는 훈련이다.

제509폭격비행단은 B-52H, B-1B와 함께 미국의 3대 전략폭격기로 꼽히는 B-2를 19대 운용한다. 조종사 2명이 탑승하는 B-2는 날개 길이 52.4m, 기체 길이 21m에 최대 이륙 중량 17만600㎏, 최대속도 마하 0.95, 무장 탑재량 18t으로 재급유 없이 최대 1만2000여㎞를 비행할 수 있다. 최대 속도 마하 1.25, 무장 탑재량 56t의 B-1B보다 속도가 느리고 무장량이 적지만, B-2는 B-1B와 달리 스텔스 기능을 갖췄고, 핵 탑재도 가능하다. B61·B83 핵폭탄 16발과 공중발사 순항미사일 등을 실을 수 있다.

서울경제


북한 3차 핵실험 직후인 2013년 3월 B-2 2대가 화이트맨 기지에서 출발해 공중급유를 받으며 1만500㎞를 비행, 군산 앞바다 직도 사격장까지 날아와 폭격훈련을 했었다. 이와 관련, 미 군사 전문 싱크탱크 랜드연구소의 브루스 베넷 선임연구원은 VOA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보내는 강력한 경고 메시지”라고 말했다. 그는 "미국은 핵전쟁을 일으키려는 김정은 같은 자들을 상대할 수 있는 많은 방법이 있음을 보여주려 한다"며 "B-2는 북한이 인지하지 못한 상황에서 목표물에 접근해 파괴할 수 있는 역량을 갖췄다"고 말했다.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을 지난 18일 발사하는 등 도발 수위를 높이는 가운데 미국은 핵 전략자산과 최첨단 스텔스 전투기들의 훈련 모습을 연이어 공개하고 있다. 미국은 유사시 북한에 치명적 공격을 가할 수 있는 오하이오급 유도미사일 핵 추진 잠수함 미시간함(SSGN-727)의 위치를 지난 23일 이례적으로 공개했다. 주일미군은 지난 22일 F-22A ‘랩터’ 스텔스 전투기 등 30여 대가 일본 오키나와 가데나 공군기지에서 대열을 형성해 훈련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송종호 기자 joist1894@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