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총상' 칸 전 파키스탄 총리 집회 복귀…"마지막까지 싸우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정치투쟁 지속 다짐…이슬라마바드 행진은 중단
뉴시스

[라왈핀디=AP/뉴시스] 임란 칸 전 파키스탄 총리(가운데)가 26일(현지시간) 라왈핀디에서 열린 집회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야당 파키스탄정의운동(PTI)을 이끄는 칸 전 총리는 약 3주 만에 군중 앞에서 연설을 했다. 2022.11.27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권성근 기자 = 이달 초 유세를 하던 중 총격으로 부상을 입었던 임란 칸 전 파키스탄 총리(70)가 집회 현장으로 복귀해 투쟁 지속을 다짐했다.

27일 AP, AF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칸 전 총리는 전날 밤 수도 이슬라마바드 인근 라왈핀디에서 열린 집회에서 수만 명의 지지자들이 운집한 가운데 "마지막까지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야당 파키스탄정의운동(PTI)을 이끄는 칸 전 총리가 피격 이후 군중 앞에서 연설하는 것은 약 3주 만이다.

앞서 칸 전 총리는 지난 3일 펀자브주 와지라바드 지역에서 유세 트럭을 타고 집회 징소로 이동하던 중 괴한이 쏜 총에 다리를 맞았다. 그는 병원에서 긴급 수술을 받은 뒤 나흘만에 퇴원했다.

칸 전 총리는 지난 4월 의회에서 불신임투표로 축출된 후 후임자인 셰바즈 샤리프 총리와 미국이 조작한 음모로 축출됐다고 주장해 왔다. 그는 축출 이후 조기총선 실시와 샤리프 총리의 퇴진을 요구했다.

칸 전 총리는 이번 연설에서 PTI 소속 모든 의원이 연방 및 주의회에서 사퇴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파키스탄 정부가 새로운 총선 날짜를 발표할 때까지 집회를 이어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파키스탄 정부는 내년에 예정대로 총선을 치를 것이라고 수차례 밝혔지만 구체적인 날짜를 제시하지는 않았다.

칸 전 총리는 "PTI는 부패한 현재의 정치 시스템에서 벗어날 것"이라며 총선에서 승리하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칸 전 총리는 이슬라마바드로 진입하는 행진 시위는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다.

칸 전 총리는 "대혼란이 불가피하고 이는 국가에도 손실이기 때문에 이슬라마바드로 행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sk@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