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애플 아이폰 생산 '中서 인도로' 가속페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제로코로나·회사처우 등 문제로
폭스콘 정저우 공장 가동 멈춰
"1주일마다 10억달러씩 손실"
경제전문가 애플 실적악화 경고


애플이 중국의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생산 차질 속에 생산 무게중심을 중국에서 인도 등으로 빠르게 이동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애플 아이폰 세계 최대 생산기지인 중국 허난성 정저우의 폭스콘 공장에서는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와 정부의 강한 방역규제, 회사의 처우에 대한 불만 등이 한꺼번에 터져 나오면서 생산이 사실상 멈췄다. 결국 애플이 중국의 팬데믹 변수에 자극받아 인도 등으로 생산 무게 중심을 이동하는 속도를 높일 것이란 예상이 강화되고 있다.

CNN비즈니스는 26일(이하 현지시간) 애널리스트들의 전망을 인용해 이번 폭동으로 애플 하청사인 대만 폭스콘이 중국에서 인도 같은 곳으로 생산 무게중심을 다변화하는 전략에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했다. 기술주 분석으로 유명한 애널리스트 댄 아이브스는 정저우 공장이 애플에 골치덩이를 뜻하는 이른바 '알바트로스(albatross)'가 됐다고 지적했다.

아이브스는 CNN비즈니스와 인터뷰에서 "공장 폐쇄와 불안이 지속되는 동안에는 애플이 아이폰 매출 감소로 1주일마다 약 10억달러 손실을 볼 것"이라면서 "중국 공장 가동 중단으로 아이폰14 매출이 약 5% 줄어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블랙프라이데이 연휴에 최신 스마트폰 아이폰14 공급이 수요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면서 크리스마스 쇼핑 대목까지도 이같은 공급 부족 상황이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아이브스는 10월 시작된 폭스콘 정저우 공장 가동차질이 올 4·4분기 애플 실적에 '큰 한 방'의 충격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이브스는 25일 분석노트에서도 아이폰14 중에서도 수요가 높고, 가격도 비싼 프로 기종이 이미 1주일 전부터 각 매장에서 재고 부족을 겪었다면서 블프 쇼핑 대목을 거치면서 상황이 더 악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애플스토어 상당수가 현재 아이폰14프로 재고 부족에 시달리고 있을 것이라면서 12월 재고가 평소에 비해 25~30% 부족한 상태로 출발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애플은 팬데믹 이후 중국의 강한 방역규제 충격을 받은 뒤 공급망 다변화를 이미 추진해왔다. 미 기술업체들이 수십년에 걸친 중국 중심 생산체제에서 벗어나는 방안을 찾는 가운데 애플은 9월 말 대대적인 전략 수정에 들어갔다. 인도에서도 아이폰14을 생산하기로 한 것이다. 앞서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애플이 베트남, 인도 등 중국 이외 지역에서 생산을 확대하는 방안을 찾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