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투데이 말투데이] 능자다로(能者多勞)/왝플레이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성권 국민대 객원교수

☆ 제임스 알렌 명언

“내일의 당신은 오늘의 당신이 만든다. 지금 당신이 서 있는 곳은 당신의 생각이 이끌어준 곳이다. 내일도 당신은 당신의 생각이 이끌어준 곳에 있을 것이다.”

‘신비의 작가’로 불린 영국 작가다. 치열한 삶을 살았던 그는 죽기 전 10년간 묵상과 사색의 삶을 살았다. ‘생각하는 그대로’를 비롯해 그때 쓴 그의 작품은 전 세계 천만 명 이상의 독자에게 큰 감동을 주었다. 그가 쓴 ‘원인과 결과의 법칙’은 자기계발의 세계적인 바이블로 자리를 지키고 있다. 오늘은 그가 태어난 날. 1864~1912.

☆ 고사성어 / 능자다로(能者多勞)

‘유능한 사람일수록 많은 일을 한다’는 말. 능력이 있는 사람일수록 가외 수고를 하게 된다는 뜻이다. 출전 장자(莊子) 제32 열어구(列禦寇)편. 은자(隱者) 백혼무인(伯昏瞀人)이 열자(列子)에게 한 말에서 유래했다. “교묘한 재주를 가진 자는 수고롭고 많은 것을 아는 사람은 걱정이 많은 법이다[巧者勞 而知者憂]. 무능한 자는 바라는 것이 없으며 배불리 먹고 놀러만 다니는데 마치 매여 놓지 않은 배처럼 무심하게 소요(逍遙)한다.”

☆시사상식/왝플레이션(whackflation)

‘후려치기’ ‘강타’를 뜻하는 단어 ‘whack’과 인플레이션 합성어다. 블룸버그통신이 “초인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 등 기존 경제 용어로는 지금의 인플레이션 현상을 정확히 설명할 수 없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1년에 물가가 수백 퍼센트(%) 오르는 극심한 인플레이션 현상을 뜻하는 초인플레이션은 과도한 표현이고, 경기 불황 속 물가 상승을 의미하는 스태그플레이션은 ‘경기 불황’에 대한 해석의 여지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 우리말 유래 / 오른쪽과 왼쪽

‘옳다’와 ‘외다’에서 나왔다. ‘외다’는 ‘거짓되다’의 고어형이다. 선인들은 오른쪽(손)을 올바른 것으로, 왼(손)을 그른 것으로 생각했다.

☆ 유머 / 내일의 당신은 오늘의 당신이 만든다

승진이 너무 늦어 불만이 많던 어느 중학교 선생님이 교장 선생님께 “저는 25년이나 근무했는데 왜 승진이 늦는 겁니까?”라고 따졌다.

교장 선생님의 진단.

“25년이 아닐세. 그건 자네가 잘못 생각한 거야. 자네는 1년 동안 근무했네. 그걸 25번이나 반복한 것뿐일세.”

채집/정리:조성권 국민대 경영대학원 객원교수, 멋있는 삶 연구소장

[조성권 국민대 경영대학원 객원교수, 멋있는 삶 연구소장 (opinion@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