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한동훈 장관 집 찾아간 더탐사, “기소하라” 요구까지…주장은?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시민언론 더탐사’ 유튜브 채널 쇼츠 영상에 올라온 ‘나를 고소하라 한동훈 장관!’ 영상. 2022.11.27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허위로 드러난 ‘청담동 술자리 의혹’을 제기했던 유튜브 채널 더탐사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자택을 찾아가 주거침입으로 고발당한 후 “한 장관은 반드시 (의혹을) 보도한 강진구 기자를 기소하라”는 내용의 영상을 올렸다.

더탐사는 27일 ‘나를 고소하라 한동훈 장관!’이라는 제목의 59초 짜리 쇼츠 영상을 유튜브 채널에 공개했다.

이는 더탐사가 이날 오후 한 장관의 거주지를 찾아가 도어락 해제를 시도한 일로 주거침입 고발을 당한 후 올린 것이다.

강 기자는 영상을 통해 “한동훈 법무장관이 김의겸 의원을 상대로 ‘김 의원은 사과할 필요가 없다. 법적인 책임을 지면 된다’고 하는데 김 의원한테 이 같은 얘기를 하지 말고 저한테 하라”고 주장했다.

● 더탐사 측 “기소되는 순간 수사기록 손 안에”
“청담동 술자리 의혹 덮는데 동의할 수 없어” 주장


그는 “저는 법적 책임질 용의가 있다”며 “반드시 저를 기소하라. 전 기소되길 원한다. 법원에서 다투길 원한다”고 말했다.

이어 “기소되는 순간 경찰의 모든 수사기록이 제 손에 들어온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는 형사재판의 피고인 신분을 이용해 술자리 의혹과 관련된 취재를 이어가겠다는 취지로 읽힌다.

그는 “피고인의 방어권 차원에서 청담동 술자리(의혹)를 이대로 덮는데 동의할 수 없다”며 “앞으로 경찰 수사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모르겠지만 최소한 저는 제 보도에 대해 책임질 용의가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또한 “한 장관은 반드시 수사지휘권 발동해서 강진구를 기소하라”며 “그러면 저는 경찰의 수사기록을 다 훑어보면서 청담동 술자리의 2라운드, 진실 공방의 2라운드를 준비하겠다”고 했다.
서울신문

한동훈 장관 자택 찾아간 ‘더탐사’ 취재진. 유튜브 채널 ‘시민언론 더탐사’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더탐사, 한 장관 자택 찾아가 유튜브 생중계


앞서 이날 더탐사 유튜브 생중계 화면과 경찰 등에 따르면 더탐사 취재진 5명은 오후 1시 30분쯤 한 장관이 거주하는 서울 강남구 도곡동의 한 아파트를 찾았다.

이들은 한 장관의 동의 또는 허락 없이 그가 거주하는 아파트의 공동 현관을 통해 집 문 앞까지 찾아갔다.

이날 더탐사 취재진 5명은 아파트 정문에서 “일요일에 경찰 수사관들이 갑자기 기습적으로 압수수색한 기자들의 마음이 어떤 건지를 한 장관도 공감해보라는 차원에서 취재해볼까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정상적인 취재 목적 방문이고 사전에 예고하고 방문하는 것이라 스토킹이나 다른 걸로 처벌할 수 없을 것이다”라고도 했다.

이어 아파트 공동 현관을 거쳐 엘리베이터를 타고 한 장관의 거주층으로 올라간 후 현관문 앞에서 여러 번 “한 장관님 계시냐”, “더탐사에서 취재하러 나왔다”고 했다.

이들은 아파트 주민들의 공동 현관의 문을 열어줬다고도 주장했다.

또한 한 장관 자택 현관 도어락을 열려고 시도하거나 문 앞에 놓인 택배물을 살피다 집 안에서 인기척이 없자 1분 30초 후 현장을 떠났다.

당시 집 안에는 한 장관 부인과 자녀만 있던 것으로 전해졌다.

● 한 장관 측, 주거침입으로 더탐사 신고
한 장관, 공동주거침입·보복범죄 등 혐의로 고발장 제출


한 장관 측은 이 같은 소식을 듣고 이들 취재진을 주거침입으로 경찰에 신고했다. 경찰도 현장에 출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장관은 이날 오후 이들 취재진을 공동주거침입과 보복범죄 등의 혐의로 경찰에 고발장을 냈다.

이 사건은 서울 수서경찰서에 접수됐다.

더탐사는 이보다 앞서 한 장관의 퇴근길 승용차를 쫓아간 혐의로 고소당해 경찰에 수사받고 있었다.

강민혜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