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새 집 마련 적기? vs 더 기다릴까?...12월 연내 최다 '3만 가구' 입주장에 쏠리는 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주경제

직방, 입주물량 그래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2월 전국에서 3만가구 이상이 집들이를 시작한다. 올해 가장 많은 물량이다. 본격적인 입주장이 시작되면서 집값이 좀 더 떨어지길 기다리는 매수 수요와 부동산 규제 완화에 기대를 걸고 있는 매도 수요 간 '눈치작전'이 어느 때보다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입주장에서는 한꺼번에 신축 아파트 물량이 쏟아져 매매가격과 전세가격이 동반 약세를 보이는데 이 기회를 통해 실수요자들은 보다 저렴하게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다.

◇12월 전국에서 3만353가구 집들이···"새 아파트 전세 접근, 신중해야"

28일 직방에 따르면 12월 전국 아파트 입주 물량은 총 3만353가구로 전월(2만2347가구)보다 36%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입주 물량 중 가장 많은 수치며, 지난해 12월(2만9405가구)과 비교해서도 3%가량 증가했다. 매년 12월은 해를 넘기지 않고 입주하려는 단지가 집중되면서 입주 물량이 늘어난다.

지역별로는 경기가 1만3111가구로 가장 많다. 화성과 양주, 고양 등에서 19개 단지가 입주를 시작한다. 대형 입주 단지로는 화정 반정아이파크캐슬 4단지(986가구)와 5단지(1378가구), 평택 e편한세상 지제역(1516가구), 양주 옥정더1파크빌리지(930가구) 등이 대표적이다.

인천은 부평구(부평SK뷰해모로)와 서구(포레나루원시티)에서 입주 물량이 각각 1559가구, 1128가구 나온다. 최근 입주 물량이 부족했던 서울은 마포구(마포더클래시)와 서초구(반포르엘2차), 서대문구(e편한세상홍제가든플라츠) 일대 정비사업이 완료되며 2180가구가 입주를 시작할 예정이다.

지방에서는 총 1만1962가구가 입주하며 전월 대비 48% 많고 전년 동월 대비 13%가량 적은 물량이 입주할 예정이다. 지역별로는 부산, 충남, 대전, 대구 순으로 입주 물량이 많다.

직방 관계자는 "금리 인상, 전세 수요의 월세 전환으로 월세가 전세 거래를 역전한 가운데 새 아파트 잔금 마련을 위해 전세를 내놓은 집주인이 많아지며 입주 물량이 집중되는 지역 중심으로 전세가격 하락 폭이 더 커질 전망"이라며 "새 아파트는 집주인들이 잔금 마련을 위해 급하게 내놓은 매물일 가능성이 높은 만큼 개별 매물에 대출이 얼마나 포함되어 있는지, 분양가 등과 비교해 경매 진행 가능성을 고려해 위험 매물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집주인들 가격 경쟁에 호가 줄 하향···임차인들 "더 기다리자"

입주 물량이 쏟아짐에도 거래시장은 잠잠한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한꺼번에 1419가구가 쏟아진 마포구 아현동 '마포더클래시' 아파트 인근 A공인중개사사무소 관계자는 "집주인들은 기존에 살던 집 전세가 빠지지 않아 전세금을 돌려받지 못해 이사를 못하고, 임차인들은 기다리면 전셋값이 더 떨어질 수 있다는 기대감에 섣불리 계약을 하지 않고 있다"면서 "오랜만에 들어서는 신축 입주장이지만 계약을 한 건도 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다음 달 입주를 시작하는 서초구 잠원동 '반포르엘2차'도 사정은 비슷하다. 전용 84㎡의 전세가격 시세는 14억원 선이다. 이는 지난 9월 체결된 반포르엘1차(전용 84㎡·19억원)와 비교해 약 26% 하락한 수준이다.

반포르엘 인근 B공인중개업소 대표는 "네이버 호가가 실제 호가보다 약간 높다"면서 "전용 84㎡ 기준으로 12억~13억원 수준이면 (집주인과)가격을 조정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전세금으로 잔금을 마련하려는 집주인들끼리 가격 경쟁이 붙다 보니 계속 호가가 내려가고 있다"면서 "가격이 자꾸 변하니까 들어오려는 임차인들도 눈치를 보면서 버티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최근 수도권 부동산 규제지역 해제, LTV(주택담보대출비율) 80% 완화 등 규제가 풀리면서 집주인들 사이에서는 전세보다 매도로 전략을 수정하려는 분위기도 일부 감지된다. 무주택자로서는 새 아파트를 보다 저렴하게 매입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리는 셈이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실장은 "단순 가격보다는 시장 추이와 해당 단지의 입지, 일대 추가적인 물량 공급 여부 등을 파악한 뒤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아주경제=한지연 기자 hanji@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