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윤 대통령, ‘더탐사’ 겨냥 “법 어기면 어떤 고통 따를지 보여줘야”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동훈 장관 집 찾아가 고소된 상태

한겨레

윤석열 대통령이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사태 관련 업무개시명령을 심의하기 위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청담동 술자리 의혹’을 제기하고 한동훈 법무부 장관 집을 찾아가 인터넷 생중계를 한 유튜브 매체를 향해 “법을 제대로 지키지 않으면 어떤 고통이 따르는지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29일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법무장관 자택을 무단 침입하면 국민들이 어떻게 보겠느냐”며 이렇게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더탐사 취재진 5명은 지난 27일 한 장관이 살고 있는 서울 강남구 도곡동 주상복합아파트를 찾아가 “일요일에 경찰 수사관들이 갑자기 기습적으로 압수수색을 한 기자들의 마음이 어떤 건지를 한 장관도 공감해보라는 차원에서 취재해볼까 한다”며 현관문 앞에서 문을 두드리며 취재 요청을 했다. 한 장관은 이들을 공동주거침입 혐의로 경찰에 고소한 상태다. 윤 대통령도 이들의 취재를 비판하며 사실상 엄벌을 촉구한 것이다.

앞서 더탐사는 더불어민주당 김의겸 의원실과 협업해 윤 대통령과 한 장관의 ‘청담동 술자리 의혹’을 제기했지만 애초 제보가 거짓으로 드러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또 “법을 어긴 사람이 처벌받지 않는 사회가 과연 정상적이냐”고도 말했다고 한다. 국무위원인 한 장관도 이날 국무회의에 참석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한겨레>에 “법치주의를 강조하면서 여러 사례들을 말씀하셨는데 그중 하나로 더탐사를 예로 들었다”며 “더탐사 스스로 압수수색에 대해 보복성으로 (한 장관 자택 취재를) 갔다고 이야기를 했다. ‘그런 것들이 허용되면 국민들이 얼마나 법을 우습게 보겠느냐’는 취지였다”고 설명했다.

엄지원 기자 umkija@hani.co.kr 김미나 기자 mina@hani.co.kr

▶▶월드컵 뉴스도, <한겨레>와 함께해요
▶▶함께해서 더 따뜻한, <한겨레>의 벗이 되어주세요▶▶어떤 뉴스를 원하나요? 뉴스레터 모아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