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한국산 전기차 차별 미국 IRA 장벽, 상용차로 뚫는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29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대응 민관합동 간담회’가 열렸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른 한국산 전기차 차별 문제를 풀 돌파구로 상업용 친환경차가 떠올랐다. 조립·배터리 요건이 없는 상용차 분야에서 세액공제 혜택을 최대한 활용하겠다는 게 정부의 계획이다. 다만 궁극적 해결책인 법 개정까진 여전히 먹구름이 끼어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9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현대자동차·LG에너지솔루션 등 8개 기업 및 유관 협회와 IRA 대응 민관 합동 간담회를 열었다. 산업부는 내년 1월 IRA가 본격 시행을 앞둔 상황에서 업계와 함께 단기, 중장기 대책 6개를 다각도로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당장 올해 안에 렌트, 단기리스 등 미국 내 상업용 친환경차 세액공제 혜택을 받는 방안을 집중 추진키로 했다.

IRA 규정에 따르면 북미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에만 최대 7500달러(약 1000만원)의 보조금이 지급된다. 특히 차량용 배터리엔 북미산 부품과 광물 요건까지 매겨지기 때문에 국내산 전기차들은 세액공제를 받기 쉽지 않다. 하지만 상업용으로 쓰는 전기차는 해당 요건과 상관없이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상업용 차량의 범위를 최대한 넓히는 쪽으로 미국 정부와 협의하고 있다. 세제 혜택 대상인 상업용 친환경차 판매를 늘리면 IRA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는 동시에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실제로 상업용 친환경차는 미국 전체 친환경차 시장의 약 35%를 차지하는 등 ‘파이’가 적지 않다. 미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정책 속에 시장 규모도 갈수록 커질 전망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상업용 친환경차 관련 논의는 IRA 통과 직후부터 계속 진행해왔다. 연내 확정될 미국 재무부 지침에 렌트, 단기리스 등도 상용차로 인정하는 방향의 협의가 긍정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차 등도 대미 전기차 수출 시 상용차 물량을 늘릴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다만 중간선거 이후에도 미국 정치 상황에 큰 변화가 없어 IRA 개정 자체는 녹록지 않은 상태다. 하원은 공화당이 다수당이 됐지만, 상원은 여전히 IRA를 주도한 민주당에서 주도권을 잡고 있다. 그래서 법 개정 문제는 내년 이후에도 계속 진행하는 중장기 대책으로 분류됐다. 대신 미 상·하원에 각각 발의된 ‘전기차 세액공제 요건 3년 유예’ 개정안을 중심으로 꾸준히 협의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다음 달 초엔 통상교섭본부장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들이 함께 방미해 미국 의원들을 접촉할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미국 현지서도 IRA 개정이 쉽지 않은 정치적 지형이란 평가가 많다”며 “꾸준히 미 의회를 설득하고 EU(유럽연합) 등과도 공조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정부와 업계는 IRA가 당장 바뀌기 쉽지 않은 만큼 미국 내 생산 거점 확보에도 가속을 붙이기로 했다. 세제 혜택을 최대한 빨리 받을 수 있도록 투자 계획 중인 전기차·배터리 공장을 적기에 가동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IRA 요건에 맞는 배터리를 빠르게 조달하는 데도 노력하기로 했다.

그러면서 2031년까지 3910억 달러(약 520조원)로 추정되는 IRA 각 분야 인센티브 활용은 극대화한다는 목표다. 전기차와 배터리뿐 아니라 태양광·풍력 설비, 원전 기자재, 청정수소 분야 업체들이 미국 내 생산과 수출 등으로 세액공제를 최대한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세종=정종훈 기자 sakehoo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