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中 “결연히 타격” 강경대응 예고 뒤... 시위대에 최루탄 쏘고 연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中정부 “적대세력 타격” 강경대응… 주요 도시 시민들 탈출행렬

조선일보

29일 밤 중국 광둥성 광저우 하이주구 거리에서 제로 코로나 정책에 항의하는 시위대가 경찰을 향해 유리병을 던지고 있다. 당국이 대학생을 중심으로 확산하는 ‘백지(白紙) 시위’에 강경 대처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히면서 자칫 유혈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로이터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당국이 최근 전국으로 확산 조짐을 보이는 코로나 봉쇄 반대 백지(白紙) 시위를 강경 탄압하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했다. 이에 따라 당국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이 시위를 벌일 경우 유혈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29일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공안·사법을 총괄하는 중국 공산당 중앙정법위원회는 전날 전체 회의를 열고 “적대 세력이 파괴 활동에 침투하는 것을 타격하고, 사회질서를 교란하는 위법, 범죄행위를 법에 따라 결연히 타격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정 사안을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타격’이란 표현을 두 차례 쓰며 백지 시위를 겨냥한 강경 대응 입장을 밝힌 것이다. 백지 시위는 지난 26일 상하이에서 시작돼 전국으로 퍼진 코로나 방역 반대 시위다.

중국 매체들은 이번 시위를 ‘외세가 개입한 선동’으로 규정하고 비판에 나섰다. 시위대가 중국 인민이 아니라 외부 세력이라고 규정하면 강도 높은 대응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공안(경찰)은 전국 도시 주요 거점에 병력을 배치하고, 시민들의 스마트폰 검열과 시위 참가자에 대한 경고 조치를 이어가고 있다. 29일 밤 광저우 하이주구 시위에서는 경찰이 최루탄을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트위터에 올라온 영상에는 경찰이 던진 최루탄 연기가 퍼지고, 시민들이 연행되는 장면이 담겼다. 이날 중국 장쑤성 쉬저우 도심에서 장갑차들이 상하이로 이동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영상도 올라왔다.

조선일보

학교 떠나는 광저우大 학생들 - 광저우대에서 학생들이 짐을 싸들고 학교를 떠나고 있다. /트위터


베이징 등 대도시에서는 ‘방역’을 핑계로 시민들의 이동을 차단하는 일도 벌어지고 있다. 베이징에선 24시간마다 PCR(유전자 증폭) 검사를 받고 음성 결과가 나와야 실내 출입과 지하철·버스·택시 등 대중교통 이용이 가능한데 최근 방역 당국이 검사소를 대부분 폐쇄했다. 30일 오전 10시 베이징에서 땅값이 가장 비싼 궈마오(國貿·무역센터) 부근에서 지도 앱으로 검색하니 반경 1㎞ 내 10곳의 검사소 가운데 9곳이 문을 닫았고, 유일하게 문을 열었다고 나온 곳도 가보니 닫혀 있었다.

이날 궈마오 인근에서 순찰을 도는 경찰 10여 명에게 “PCR 검사소를 찾기 어렵다”고 했더니 그중 한 명이 “지금 베이징에서 검사소를 찾기 어려울 것”이라며 ”집에 있는 게 좋겠다”고 했다. 중국 경제 매체 차이신은 “상하이 황푸구(區)는 각 기관에 방역 물자 60일 치를 축적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돌렸다”며 “상하이에서 올해 말까지 강도 높은 봉쇄가 이어질 예정”이라고 했다.

중국의 시위대는 정부가 강경한 입장을 취하자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분위기다. 29일 선전·광저우·지난 등에서 시위나 시민들의 집단 항의 사태가 있었지만 26~28일 대규모 시위에 비하면 규모가 작았다. 선전시는 도서관과 문화 센터 등을 봉쇄했고, 광저우 하이주구는 경찰이 텐트를 설치하고 밀착 관리에 들어갔다. 정부에 맞서기보다 떠나는 것을 선택하는 시민도 많았다. 29일 소셜미디어에 올라온 광저우시 반차오춘의 문건은 “향후 장기간 봉쇄 관리 국면이 생길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공장과 기업, 상점들은 휴업하고, 시민 여러분은 고향으로 돌아가길 권고한다”고 했다. 이 때문에 30일 새벽 4시에도 광저우 도로에 차가 밀릴 정도로 귀향 행렬이 이어졌고, 주요 공항과 기차역에는 인파가 몰렸다. 베이징 주요 대학들도 최근 며칠 동안 학생들이 고향으로 돌아가면서 기숙사가 텅 비었다.

전국 시위 관리를 위해 ‘강온 양면 전략’을 펼치는 중국은 일부 지역에서 방역을 대폭 완화하며 시민들의 분노 조절에 나섰다. 직원들의 탈출과 시위 여파로 아이폰 생산에 심각한 차질을 빚은 폭스콘 공장이 위치한 허난성 정저우시는 29일 도시의 ‘전면 봉쇄’ 해제를 밝혔다. 시는 지난 25일부터 5일간 주요 도심의 이동을 통제하고 주민들의 PCR 검사를 의무화했다. 시민들의 대규모 탈출 행렬이 이어진 광저우 당국은 30일 오후 2시쯤 갑작스럽게 “국무원의 새로운 방역 지침(29일)에 따라 지금부터 모든 곳에서 봉쇄 관리를 해제한다”며 “스스로 보호하고, 집단 모임을 피하라”고 했다. 베이징의 한 중국인은 “중국 각지에서 모순된 방역 정책이 발표되고 있어 ‘정신착란’이 올 것 같다”며 “정부가 전 국민과 심리전을 펼치는 중”이라고 했다.

중국 당국이 시위에는 강경 대응하고, 방역 정책은 선별적으로 풀어주는 방식으로 위기 관리에 나서면서 정책이 일관성을 잃고 갈팡질팡할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이에 따른 시민의 불편도 커질 수 있다. 중국 정부 입장에서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최대 업적 가운데 하나인 ‘제로 코로나’를 뒤집기도 어렵고, 시민들의 시위로 정부가 바뀐 선례를 만들 수도 없기 때문에 미묘한 대응을 이어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겨울 추위가 닥치면서 의료 대란이 일어날 가능성도 있다. 겨울철 독감과 코로나 감염이 동시에 겹치면 사망자가 다수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위드 코로나’ 실험을 했던 스자좡시에서는 병원에 자리가 없어 시민들이 병실을 잡기 위해 인맥을 총동원하는 상황이다.

[베이징=이벌찬 특파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