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재벌집 막내아들' 드라마·웹툰 흥행에 원작 웹소설 매출 230배 껑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네이버 "4년 전 완결된 웹소설 재조명, 유료 결제자 증가"

이데일리

(사진=네이버웹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국배 기자] 최근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의 원작 웹소설 매출이 230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드라마와 웹툰의 흥행으로 4년 전 완결된 원작 웹소설이 재조명받아 유료 결제자가 증가한 결과다.

네이버웹툰은 네이버 시리즈 웹소설 ‘재벌집 막내아들’ 매출을 동명의 웹툰 론칭 10일 전과 드라마 방영 10일 후 비교 분석한 결과 이같이 집계됐다고 1일 밝혔다. 원작 웹소설은 네이버웹툰 자회사인 문피아가 운영하는 플랫폼에서 2017년 처음 연재되기 시작해 이듬해인 2018년 완결된 작품이다.

재벌가 비서에서 막내 아들로 회귀한 주인공이 재벌가를 통째로 차지하는 복수극으로 유료 연재 기간 동안 ‘투데이베스트’ 1위를 단 한 번도 놓치지 않았다. 동명의 웹툰은 지난 9월부터 네이버웹툰에서 서비스가 시작됐다. 약 2개월이 지난 현재 관심 웹툰 등록자 수가 10만명을 넘겼다. 이 덕에 웹소설 매출도 기존보다 34배 증가했다.

지난달 18일부터 방영된 동명의 드라마는 웹툰과 시너지를 내며 원작의 유료 결제 이용을 또 한 번 견인했다. 드라마가 화제에 오르며 웹소설도 네이버 시리즈 노블(소설) 인기 순위 1위에 올랐으며, 매출도 드라마 방영 전보다 6배 뛰었다.

해외 독자들의 관심도 증가세다. 지난달 초부터 태국어, 인니어 등으로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25일만에 요일 웹툰 인기순 최상위권에 올랐다. 네이버웹툰은 추후 영어, 일본어 등으로 해외 연재를 확대할 계획이다.

네이버웹툰 관계자는 “웹소설-웹툰-영상으로 이어지는 IP 밸류체인의 강력한 시너지를 또 한번 입증한 사례”라며 “웹툰·웹소설이 전 세계적으로 사랑을 받는 스토리텔링 콘텐츠로서 글로벌 엔터 시장에서 존재감을 더욱 강화해 나가도록 우수한 오리지널 IP 발굴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