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대구시, 서대구 역세권 개발 사업방식 획기적 전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민·관공동추진방식서 구역별 특성 맞춤형 단계별 추진으로
[대구=뉴시스] 정창오 기자 = ·
뉴시스

[대구=뉴시스]서대구역세권개발 조감도(사진=대구시 제공) 2022.12.01.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구시는 서대구 역세권 개발과 관련해 복합환승센터를 포함한 도시개발사업을 민·관공동 방식으로 추진해왔으나, 도시개발법 개정·시행과 민간투자사업 개발여건이 급격히 악화됨에 따라 구역별 특성에 맞는 개발방식으로 전환해 단계별로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대구시가 추진 중인 서대구 역세권 개발은 서대구역 개통과 우수한 광역교통 인프라와 연계해 영남권 경제성장을 견인할 새로운 경제·산업·문화·교통허브로 조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서대구역 인근 4개의 하·폐수처리시설을 통합하여 지하화하며 상부를 공원화하는 '하·폐수처리장 통합지하화 사업'과 서대구 역세권을 복합환승센터 건립 등 교통허브로 개발하는 '서대구 역세권 도시개발 사업'으로 추진해왔다.

서대구 역세권 도시개발 사업은 2019년 9월 서대구 역세권 개발 비전을 발표하고, 2020년 5월 투자유치설명회를 개최했으며, 2020년 12월까지 민간제안서를 접수받아 제안자를 1차협상대상자로 지정했다.

하지만 대장동 사태 이후 2022년 6월에 민·관공동 시행방식을 억제하는 방식으로 도시개발법이 개정·시행됐고, 금리인상, 부동산 경기침체, 레고랜드 사태 발생 등으로 민간 투자사업 개발여건이 급격히 악화되면서 기존의 사업방식으로 추진이 사실상 어려워졌다.

대구시는 이러한 문제를 선제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기존의 사업방식에서 토지소유 형태와 개발가능시기 등 부지여건별 특성에 맞게 전환해 단계별로 추진하기로 했으며, 공공성이 높은 복합환승센터는 국·시비 및 기금을 투입해 우선 추진하기로 했다.

세부적으로 서대구역 남·북측에 복합환승센터를 조성하고, 서대구역 남측은 환승시설, 청년 및 기업지원시설과 같은 공공기능을 중심으로 2025년 착공을 목표로 우선 추진한다.

환승시설은 서대구역의 철도와 대구 서쪽에 분산된 버스정류장*, UAM을 포함한 미래교통과 도시철도 등의 효율적인 배치로 환승기능을 강화해 서대구 역세권이 미래 교통허브가 되도록 조성할 계획이다. 스타트업 플랫폼 등 기업지원시설과 함께 청년지원시설들도 같이 조성한다.

서대구역 북측은 한국철도공사와 협의하여 호텔, 오피스텔, 문화 및 상업 등 환승지원시설을 배치할 계획이며 역 남측과 연계하여 체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2025년 착공을 위해 2023년 초까지 복합환승센터 지정 및 승인과 함께 도시재생혁신지구 지정 절차를 추진해 국비 및 국가정책기금이 투자될 수 있도록 하며 2024년까지 설계·실시계획 인가 등 행정절차를 완료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2021년 한국전력공사와 대구시 간의 이전에 대한 양해각서가 체결된 한전 자재창고 부지는 상업 등 도시지원 기능으로 개발하고, 개발구역 내 사유지는 도시계획적 기법을 통한 자력개발을 유도한다.

하·폐수처리장 통합지하화사업 이후 발생하는 달서천 하수처리장 후적지 부지는 염색산업단지 이전 등 미래에 변화된 개발여건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용도 및 개발방식을 제시할 계획이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서대구 역세권 개발 사업들의 차질 없는 추진을 통해 서대구 지역을 대구 미래 50년의 새로운 성장거점으로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jco@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