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최근 5년 산업현장 한랭질환자 45명…야외작업장 불시감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난겨울 건설현장 사고 사망자는 35명…"작업 서둘지 말아야"

연합뉴스

지난 2월 10일 오전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붕괴 건물에서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등 사고 원인 분석 관계기관이 전날에 이어 이틀째 현장 감식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최근 5년간 산업현장에서 추위에 동상 등 재해를 겪은 노동자가 45명이었던 것으로 집계됐다.

또 지난겨울 건설현장 산업재해 사고 사망자는 35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노동부는 1일 이러한 통계를 공개하면서 건설현장 등 야외작업이 많은 사업장 대상 불시감독 등 겨울철 근로자 보호대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노동부에 따르면 2017년부터 올해까지 동상이나 동창(추위에 혈관이 손상돼 발생하는 염증) 등 한랭질환으로 산업재해를 인정받은 사람은 총 45명이다. 건설업(9명)과 위생업(8명) 등 야외작업이 많은 산업에서 한랭질환자가 많았다.

작년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공사액이 50억원 이상인 건설현장에서 사고로 사망한 노동자는 35명(27건)이다. 콘크리트 타설 중 거푸집 동바리와 건축물이 무너져 6명의 목숨을 앗아간 광주 화정아이파크 붕괴사고도 지난겨울 일이다.

노동부는 "기온이 급격히 내려가면 콘크리트 타설·양생이나 용접 작업을 서두르다가 대형사고가 발생한다"라면서 "날씨를 수시로 확인하고 추울 땐 위험작업을 조정·변경하며 기본 안전조처를 지켜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연합뉴스

[그래픽] 한랭질환 건강 이렇게 챙기세요
(서울=연합뉴스) 이재윤 기자 = 질병관리청은 다음달 1일부터 내년 2월말까지 한랭질환 응급실 감시체계를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백경란 질병청장은 "올겨울은 기온 변화가 크고,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질 수 있다고 기상청이 전망하고 있다"며 "갑작스러운 추위로 인한 한랭질환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yoon2@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jylee24@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