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백지시위’ 통했나…베이징·상하이 등 코로나 봉쇄 완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1일 장쩌민 전 중국 국가주석의 사망으로 조기가 게양된 중국 베이징 외교부 앞을 주민들이 수레를 끌고 가고 있다. 베이징/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의 고강도 방역정책에 대한 항의 시위가 이어지는 가운데, 베이징·상하이·광저우·충칭 등 대도시가 방역 완화에 나섰다. 지난달 29일 중앙 정부가 봉쇄 완화 기조를 재확인한 뒤 지방 도시들이 이를 따르는 것으로 보인다.

1일 미국 <블룸버그> 통신은 베이징의 주요 관계자를 인용해, 베이징 차오양구가 일부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해 시설 격리가 아닌 자가 격리를 허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확진된 임산부와 시설 격리를 거부하는 주민 등이 현재 자가 격리를 하고 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확진자의 자가격리는 지난 주말 항의 시위 과정에서 나온 시민들의 요구 가운데 하나였다. 베이징의 아파트 주민들도 확진자의 자가격리를 요구하는 의견서에 집단 서명을 받고 있다.

상하이시 당국도 지난달 30일 밤 “12월1일부터 상하이시 24개 고위험 지역의 봉쇄를 해제한다”고 발표했다. 이날 발표는 예고 없이 갑작스럽게 이뤄졌다. 상하이 당국은 최근 중앙 정부가 발표한 봉쇄 완화 기조를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중국 국무원 코로나19 합동 방역 통제기구는 지난달 29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어 “방역 정책을 정밀하게 시행해, 전염병 상황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지난달 11일 중국 국무원이 내놓은 봉쇄 완화 기조를 재확인한 것이다.

광저우도 1일부터 하이주·톈허·바이윈 등 도심 9개 구의 봉쇄를 완화한다고 밝혔다. 확진자가 발생한 아파트 동 등만 봉쇄해 통제 구역을 최소화하고 임의로 봉쇄 구역을 확대하지 않으며 조건에 부합하는 지역은 즉시 봉쇄를 해제하기로 했다. 광저우 도심 지역은 지난 10월 말부터 전면 봉쇄돼 주민 외출이 금지됐다.

충칭도 도심 지역에 대해 아파트 단지 등 소규모 구역을 기준으로 감염 위험이 낮은 곳의 인구 이동을 허용하는 등 점진적으로 봉쇄를 완화하겠다고 밝혔고, 허베이성 스자좡도 이날부터 창안구 등 6개 도심 지역의 봉쇄를 완화했다. 코로나19 위험 지역을 조정해 저위험 지역은 슈퍼마켓, 호텔 등의 운영을 재개하고, 일주일 내에 식당 내 식사와 실내 공공시설 운영도 허용하기로 했다.

중국 대도시의 봉쇄 완화는 고강도 봉쇄에 대한 주민 불만을 달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중국 방역을 담당하는 쑨춘란 부총리는 전날 국가위생건강위원회 좌담회에서 “감염자 판정·검사·치료·격리 등 방역 조처를 부단히 개선해, 코로나19 확산을 막으면서 경제 안정을 꾀해야 한다”며 방역 최적화 20개 조항의 차질 없는 추진을 당부했다.

베이징/최현준 특파원 haojune@hani.co.kr

▶▶네이버에서 <한겨레> 받아보기 [클릭!]
▶▶당신이 있어 따뜻한 세상, <한겨레>의 벗이 되어주세요▶▶어떤 뉴스를 원하나요? 뉴스레터 모아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