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양양 헬기사고 사망 여성 2명 신원 최종 확인…탑승 경위 조사(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신에서 채취한 혈액과 생전 사용 물건·유족 DNA 정보 일치

유가족들, 시신 고향 이송 여부 등 장례 절차 논의 중

연합뉴스

지난달 27일 오전 10시 50분께 양양군 현북면 어성전리 명주사 인근 야산에서 S-58T 기종 중형 임차 헬기가 추락해 구조 당국이 인명 수색 작업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양양=연합뉴스) 이종건 박영서 기자 = 강원 양양에서 산불 계도 비행 중이던 임차 헬기의 추락사고로 사망한 5명 중 여성 2명은 숨진 승무원의 지인임이 유전자 정보(DNA)를 통해 드러났다.

1일 속초경찰서에 따르면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에 DNA 긴급 감정을 의뢰한 결과 숨진 여성 2명은 애초 탑승자로 알려진 A(56)씨와 B(53)씨와 동일한 것으로 확인됐다.

기장 C(71)씨, 정비사 D(54)씨, 부정비사 E(25)씨의 시신에 대해서도 DNA 긴급 감정을 통해 애초 파악한 대로 신원이 일치함을 확인했다.

경찰은 사고 직후 헬기를 지자체에 임대한 민간 항공업체 관계자들과 유가족으로 추정되는 인물 등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와 계류장 폐쇄회로(CC)TV를 통해 파악한 내용을 토대로 신원을 A씨와 B씨로 좁혔다.

두 사람은 같은 날 사고로 숨진 정비사 D씨의 지인으로, 사고 당일 D씨 차를 타고 계류장으로 이동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정황상 숨진 2명이 A씨와 B씨가 유력하다고 판단했으나 시신 소훼 정도가 심한데다 차량에서 지문이 나오지 않는 등 과학적인 증거가 없어 이륙 후 탑승자가 바뀌었을 만일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DNA 긴급 감정을 의뢰했다.

다행히 시신에서 혈액 채취가 가능해 이를 사망자들이 생전에 사용했던 물건에서 채취한 DNA 정보 및 유가족들의 DNA 정보와 대조한 결과 모두 일치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연합뉴스

지난달 28일 오전 강원 양양군 현북면 어성전리에서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관계자들이 사고 현장을 조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경찰은 헬기와 관련이 없는 A씨와 B씨의 탑승 경위와 정확한 관계 등을 조사하고 있다.

또 사고와 관련해 항공 당국으로부터 항공안전법 위반 행위에 대한 수사 의뢰가 들어오면 이를 수사할 방침이다.

사망자 5명의 신원이 모두 정확하게 확인되면서 이들의 장례 절차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유가족들은 현재 양양장례문화원에 안치돼있는 시신을 인계받아 고향으로 옮겨 장례를 치를 것인지를 두고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27일 오전 10시 50분께 양양군 현북면 어성전리 명주사 인근 야산에서 S-58T 기종 중형 임차 헬기가 추락해 탑승자 5명이 숨졌다.

사고 직후 동체에서 발생한 화재는 1시간 15분 만에 꺼졌고 기장 A씨 등 2명이 탑승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잿더미 속에서 5명이 숨진 채 발견됐다.

추락한 헬기는 속초·고성·양양이 공동으로 임차해 운용 중이며, 사고 당일 공중에서 산불 취약지 예방 활동을 벌이는 산불 계도 비행 중 추락한 것으로 파악됐다.

연합뉴스

[그래픽] 양양 헬기 추락 사고
(서울=연합뉴스) 김민지 기자 = 27일 오전 10시 50분께 양양군 현북면 어성전리 명주사 인근 야산에서 S-58T 기종 중형 임차 헬기가 추락했다. 추락한 헬기는 속초·고성·양양이 공동으로 임차해 운용 중이며, 이날 공중에서 산불 취약지 예방 활동을 벌이는 산불 계도 비행 중 추락한 것으로 전해졌다. minfo@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conanys@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