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철도노조도 일터로 … 동력잃는 화물연대 파업 1800명 이탈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노총 파업

매일경제

철도 정상운행합니다 전국철도노동조합이 노사 합의로 2일 예고했던 파업을 전격 철회하면서 철도 운행이 정상화됐다. 이날 오후 서울역 전광판에 열차 지연이 모두 '0분'으로 표시돼 있다. <이승환 기자>


서울지하철노조에 이어 철도노조가 파업에 돌입하기 직전인 2일 오전 4시 30분에 극적으로 협상을 타결하면서 화물연대를 중심으로 한 공공운수노조 총파업 기세가 다소 꺾이는 모양새다. 지난달 29일 정부의 업무개시명령 발동 이후 화물연대 파업에 참여하는 인원이 줄고 있다. 컨테이너 반출입량과 시멘트 출하량 증가세도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2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정부가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한 후 시멘트 출하량은 이전보다 4배가량 늘어났다. 지난 1일 오후 9시 기준으로 시멘트 출하량은 8만2000t을 기록했는데, 이는 전날인 지난달 30일 대비 82% 증가한 수치다. 물류 분야에서는 일일 컨테이너 반출입량이 평시 대비 57% 수준, 부산항의 경우 70% 선으로 회복됐다. 중대본이 가동된 지난달 28일 오후 9시 기준 반출입량이 평시 대비 33%였던 것에 비해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파업 참여 인원 자체도 1일 오후 기준 6400명으로 화물연대 전체 조합원 2만2000명의 29% 수준까지 떨어졌다. 지난달 28일 오후 8시 기준 중대본 보고서에는 파업 참여 인원이 8200명이라고 적혀 있다. 1800명가량이 파업 현장에서 이탈했다는 뜻이다.

도시철도와 고속철도 모두 파업을 접으면서 일상생활에서 국민들이 느끼는 불편이 줄어든 것도 파업 기세를 누그러뜨리는 데 영향을 줬다는 평가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노사는 총파업 돌입 90분 전인 2일 오전 4시 30분에 극적 합의를 이뤘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 연대의 지하철 시위가 재개된 상황에서 서울도시철도 1·3·4호선 일부 구간을 운영하는 코레일이 파업에 들어갈 경우 심각한 운행 지연이 예상됐으나, 최악의 상황은 피하게 됐다.

매일경제

철도 노사의 잠정 합의에는 파업을 강행하면 수도권 전철의 감축 운행과 극심한 열차 내 혼잡이 불가피하고, 이에 따라 여론이 악화할 것이라는 노조 측 우려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김선욱 철도노조 정책실장은 이날 "파업은 철회됐고 열차는 정상 운행할 것"이라며 "오늘 나온 임단협 잠정 합의안은 조합원 인준 투표를 거쳐서 최종적으로 타결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지난달 30일 파업을 철회한 것도 철도노조 협상 타결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서울교통공사 노사는 파업 하루 만인 1일 협상을 재개해 자정께 최종 합의에 도달했다. 조속히 노사가 합의서에 도장을 찍은 데에는 퇴근길 대란에 대한 부담감이 작용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공사 관계자는 "시민들의 불편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노사 모두 조속히 매듭지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었다"고 협상장 분위기를 전했다.

파업 참여 인원이 줄어들고 경제적 타격이 회복세를 보이고는 있지만, 아직 안심할 단계는 아니다. 화물연대 파업이 9일 차에 접어들면서 건설 현장을 중심으로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성당을 가리는 건축물을 철거하고 일대에 공원·시민광장을 조성하는 답동성당 관광자원화 사업이 진행 중인 인천 중구에는 시멘트 운반기사 파업으로 오는 7일까지 들어오기로 한 레미콘 수급이 어려워졌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 "전국 1219개 건설 현장 중 60%에 달하는 727개 현장에서 콘크리트 타설 중단으로 인한 공사 중지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화물연대 조합원이 비조합원의 운행을 방해하는 행위도 계속되고 있다. 울산에서 화물차량 운행을 방해한 민주노총 화물연대 조합원 1명이 경찰에 연행돼 조사를 받고 있다. 울산 울주경찰서는 이날 오전 8시 50분께 한 시멘트 업체 앞에서 출입 화물차량을 10여 분간 막아 운행을 방해한 혐의를 받는 화물연대 조합원 A씨를 체포해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와 화물연대의 교섭도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양측은 지난달 28일과 30일 두 차례 걸쳐 협상에 나섰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을뿐더러 3차 협상은 일정조차 잡지 못한 상태다. 지난 6월 화물연대 총파업 당시 파업 기간인 8일 동안 국토부와 협상이 다섯 차례 이뤄진 것에 비해 협상 속도가 느리다.

이 가운데 민주노총이 3일 서울과 부산에서 전국노동자대회, 6일에는 전국 동시 총파업을 예고하고 있는 만큼 화물연대와의 연대 파업이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 회복세를 꺾어놓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한편 공정거래위원회는 국토부와 별개로 이날 화물연대본부와 부산지역본부에 대해 부당 공동행위(담합) 현장 조사를 시도했다. 공정위는 서울 강서구 화물연대본부에 17명, 부산 남구 부산본부에 6명의 조사관을 투입해 현장 조사에 들어갔다. 화물연대가 파업에 참가하지 않은 화물차주의 운송을 방해하거나 운수사·화주(기업)에 운송 거부를 강요하는 행위를 위법한 담합으로 볼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화물연대가 공정위의 현장 진입을 막아서면서 조사는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 공정위는 "화물연대가 조직적으로 조사를 방해했다"며 "이르면 5일 조사를 재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박제완 기자 / 조한필 기자 / 서대현 기자 / 지홍구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