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유네스코 '강한 유감'에도 일본 '조선인 강제노역' 부인 취지 보고서 제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징용은 모든 일본인에게 적용"
"조선인도 일본 국민 대접, 차별 없었다"
한국일보

2015년 7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군함도(하시마) 전경. 나가사키=홍인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 정부가 2015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메이지 일본의 산업혁명유산'에 대해 유네스코에 또다시 '조선인 강제노역은 없었다'는 취지의 보고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가 지난해 7월 산업유산정보센터를 실사한 후 조선인 강제노역 등에 대한 설명이 불충분하다며 '강한 유감'을 표명했는데도 기존 주장을 되풀이한 것이다.

2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가 전날까지 제출하도록 한 500페이지 분량의 '보전 상황 보고서'에서 일본이 전시 중 노동력 부족에 빠져 있던 상황을 지적한 뒤 "국가총동원법에 근거한 국민 징용령은 모든 일본 국민에게 적용됐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이를 "당시 조선인은 같은 일본인으로 취급됐다는 것을 강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제강점기 일본인과 조선인은 같은 일본 국민으로서 전시 동원됐으므로 국제법상 강제노역이 아니고, 차별은 없었다는 기존 주장을 되풀이한 셈이다.

"강제노역 설명 불충분" 지적에 "성실히 이행 중"


강제노역 역사에 대한 설명이 불충분하다는 유네스코의 지적에는 "성실하게 이행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군함도가 독일 나치의 수용소와 유사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해외 전문가 견해를 인용해 "나치와 비교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부정했다. 다만 세계유산위원회가 지난해 7월 군함도 등을 다룬 도쿄 산업유산정보센터에 조선인 관련 설명이 미흡하다는 이유로 '강한 유감'을 표명한 것과 관련해서는 "진지하게 받아들이겠다"고 밝혔다.

산케이는 "일본 정부가 출처가 명확한 자료와 증언에 기초해 군함도의 역사를 다음 세대에 계승하겠다는 생각을 나타냈다"며 "정부는 보고서 내용에 따라 내년 3월까지 산업유산정보센터 전시 내용을 변경할 것"이라고 전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는 조만간 이 보고서를 공개하고 내년 회의에서 심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일보

2020년 6월 14일 도쿄 신주쿠구 총무성 제2청사 별관에 설치된 '산업유산정보센터'에 소개된 하시마(군함도)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네스코 '강한 유감'에도 역사 왜곡 보고서 제출


이번 보고서는 2015년 일본이 근대 산업시설들을 세계유산으로 등재할 당시 약속한 조치를 이행하지 않았다며 지난해 7월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가 '강한 유감'을 표명한 데 대한 해명과 이행 계획을 담은 것이다. 유네스코는 2015년 '군함도'로 불렸던 하시마를 포함한 일본 근대산업시설 23곳을 세계유산으로 등재하면서 일본 정부에 각 시설의 전체 역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라고 권고했다. 일본 정부도 "1940년대에 일부 시설에서 수많은 한국인과 여타 국민이 의사에 반해 동원돼 가혹한 조건에서 노역을 했다"고 인정하고 피해자를 기리는 적절한 조처를 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일본은 도쿄에 설치한 산업유산정보센터에서 조선인에 대한 차별이나 인권 침해가 있었다는 사실을 제대로 전시하지 않고 오히려 차별은 없었다는 해설을 하는 등 역사를 왜곡했다. 세계유산위원회는 지난해 7월 이 센터를 실사한 후 일본 정부에 개선을 촉구하는 결정문을 채택했고, 올해 12월 1일까지 이와 관련된 내용을 정리한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했다.

일본 정부는 조선인이 강제노역에 동원된 또 다른 장소인 니가타현 '사도 광산'의 세계유산 등재도 추진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사도광산 추천서에서 유산의 대상 기간을 16∼19세기 중반으로 한정해, 의도적으로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노동을 배제하고 유산의 '전체 역사'를 외면하는 꼼수를 부렸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도쿄= 최진주 특파원 pariscom@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