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카타르톡톡] '벤투 대신' 코스타 韓 수석 코치, "16강, 가능하다고 생각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OSEN

[OSEN=알 라이얀(카타르), 박준형 기자] 2일 (현지시간) 카타르 도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2022 카타르월드컵 H조 최종전 대한민국과 포르투갈의 경기가 진행됐다.전반 한국 세르지우 코스타 수석코치가 선수들에게 작전을 전하고 있다. 2022.12.02 /soul1014@osen.co.kr


[OSEN=알 라이얀(카타르), 서정환 기자] "우리가 전략을 제대로 잘 펼쳤기 때문에 우리가 더 강했다고 생각한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은 3일 0시(한국시간) 카타르 알 라이얀에 위치한 에듀케이션시티 스타디움에서 포르투갈을 상대로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H조 조별리그 3차전을 치러 2-1 역전승을 거뒀다.

한국은 이날 승리로 1승1무1패(골득실 0, 4득점 4실점)을 기록했다. 우루과이는 가나에 2-0으로 승리하며 1승1무1패(골득실 0, 2득점 2실점)을 기록했다. 다득점에서 앞서 한국이 극적으로 조2위를 차지, 16강 진출에 성공했다.

경기 종료 후 세르지우 코스타 수석 코치는 공식 인터뷰를 진행했다. 다음은 코스타 코치의 일문일답.

- 우루과이 경기를 다른 사람 휴대폰을 통해 보고 있었는데 누구의 핸드폰이었는가?

예의주시하고 있었다. 우리 경기에만 집중할 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다른 경기도 참고할 수밖에 없었다. 그 상황에서 휴대전화가 많았다. 각자 다른 휴대폰을 이용해 경기를 봤다. 하나로만 보지 않았다.

- 포르투갈의 팀에서 최강 팀이라고 말했는데 한국도 굉장히 잘했던 것 같다

어제 말했던 것처럼 우리도 너무 훌륭한 팀이다. 최고의 리그에서 최고의 팀을 구성을 했고 한국팀은 막강한 상대다. 어려운 상대라고도 볼 수 있다. 우리가 잘 짜놓은 전략을 제대로 하고자 했고 색다른 전략을 펼치고자 했다. 우리 전술이 잘 반영이 됐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그 전략을 제대로 잘 펼쳤기 때문에 우리가 더 강했다고 생각한다. 이번 경기 뿐만 아니라 이제까지 세 번의 경기에서 보여줬다고 생각한다.

- 후반 공격적인 교체, 벤투와 상의된 내용인지?

아니다. 직접적인 대화를 할 수가 없었기 때문에 벤투 같은 경우는 전반적인 전략만 알려줬다. 수비나 공격에 대한 전체적인 전략만 짰을 뿐이다. 90분간 세부적인 사항들은 알려줄 수 없었다.

- 2002년에도 좋은 기억이 있었다. 이번에는 어느정도 성적을 예상하는지?

글쎄. 그때와 비교하긴 어렵다. 그때 난 TV를 통해 봤다. 그래서 그 당시 상황을 잘 모른다. 과거 몇 경기를 보긴 했지만 직접적인 비교를 할 순 없다. 지금 우리 선수들은 조직력이 좋고 우리 선수들 같은 경우 개별적인 역량이 좋지만 그 역량을 더 끌어올려야 한다. 그러면서 각각의 경기에서 더 발전을 시켜야한다. 선수들의 개성도 강하다. 지금까지 이뤄냈던 걸 잘 해나갈 수 있고 앞으로도 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벤투 감독은 경기 종료 후 어땠나?

여기에 앉아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여기 앉아 있는 걸 좋아하지 않는다. 나는 감독 옆에 있는 걸 좋아한다. 벤투 감독은 훌륭한 감독이고 난 여기에 있는 것 보다는 옆에서 도우는 걸 좋아한다.

제대로 우리 앞에서 리드를 해주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아주 세세하게 하나하나 다 짚어주면서 우리를 잘 이끌어준다. 아주 만족스러워 했고 다음 경기를 앞두고 72시간밖에 남지 않았다. 하지만 선수들이 피곤하기 때문에 잘 쉬고 제대로 훈련하도록 하겠다.

- 코치진은 이번 대회 16강에 대한 믿음이 있었는지?

가능하다고 생각했다. 세계적으로 봤을 때 비관적인 사람들도 있고 낙관적인 사람들도 있다. 우리 팀의 강점과 약점을 알고 있었고 상대 팀의 강점과 약점을 다 분석했다. 그래서 우리가 다음 단계, 16강으로 갈 수 있는 야심을 가지고 있었다. 겸손한 마음을 가지면서도 16강으로 향하는 경기를 집중할 수 있었다.

/ jasonseo34@osen.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