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세계 금리 흐름

내년초까지 5% 안팎 고물가…"금리인상 속도조절론, 아직 시기상조"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5.0%를 기록하며 한 달 전보다 0.7%포인트(p)나 낮아졌다. 2일 통계청이 발표한 '11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09.10(2020년=100)으로 작년 같은 달보다 5.0% 올랐다. 지난 4월(4.8%) 이후 가장 낮은 상승률이다. 사진은 이날 서울 서울 중구 명동 거리의 음식점 안내판.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금리 인상을 불러온 물가가 언제 정점을 지나 안정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물가가 아직 전년대비 5%대 상승률인 만큼 금리 인상을 통한 통화긴축 기조는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경기둔화 가능성에 내년 상반기 금리 인상 속도 조절을 전망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11월 물가 5.0%↑…상승세 한풀 꺾여

2일 통계청이 발표한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전년 같은달보다 5% 상승했다. 이는 전달인 10월 5.7%에서 하락한 것으로 일단 하락세가 나타나며 물가 정점에 대한 기대가 커졌다. 다만 여전히 5%대의 상승률로 불확실성은 높다는 진단이다.

이환석 한국은행 부총재보는 "1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농산물·석유류 가격이 지난해 큰 폭 상승한 데 따른 기저효과 등의 영향으로 상당폭 둔화하였는데, 이는 지난주 전망 당시의 예상에 부합하는 수준"이라며 "앞으로 소비자물가는 내년 초까지 5% 수준의 오름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물가 전망경로 상에는 국제유가 등 원자재가격 추이와 관련한 불확실성이 크다"고 평가했다.

물가 상승세가 안정세로 돌아설지에 대한 기대가 크지만 속단하기에는 이르다는 판단이다.

한국은행은 5~6%대의 높은 물가상승세를 기준금리 인상기조가 이어질 수 있는 긴축적인 통화정책 방향의 기준으로 고려하고 있다. 앞서 이창용 한은 총재는 "물가가 5% 이상 오르는 상황에서는 불가피하게 금리인상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실제 11월과 12월의 경우 지난해 높은 물가상승세로 기저효과가 커 전년동월대비 물가상승률이 일시적으로 낮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파이낸셜뉴스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장을 보는 시민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불확실성 커 금리인상 기조 유지할 듯

이 총재는 지난달 24일 금통위 직후 열린 기자설명회에서 "11월의 경우에는 농산물과 석유류 가격의 기저효과 등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0월보다 상당폭 낮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전기·가스 요금 등이 추가 인상될 것으로 예상되는 점 등을 감안할 때 5% 수준의 높은 오름세가 내년 초까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한은은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5.1%, 내년 3.6%로 지난 8월 전망치였던 5.2%와 3.7%보다 소폭 낮췄지만 통화정책에는 신중한 모습이다.

이 총재는 "물가 전망에는 환율과 국제 유가 움직임, 국내외 경기 둔화 정도, 전기·가스 요금 인상폭 등과 관련한 불확실성도 큰 상황"이라며 "5% 수준의 높은 물가 오름세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물가안정을 위한 정책대응을 이어 나갈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다만, 금리 인상폭과 최종 금리 도달 시점에는 변수가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 총재는 "최종 금리 수준과 그 도달 시점에 관련해서는 정책 여건의 불확실성이 크기 때문에 12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등 미 연준의 정책 결정과 그에 따른 외환시장이 주는 영향 또 국제 에너지 가격 등 대외 여건 변화, 국내 물가와 성장 흐름, 금융안정 상황 등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판단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