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굉장하다! 한국”…8강전 ‘한일전’ 기대하는 일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2일 오후(현지시간)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3차전 대한민국과 포르투갈의 경기에서 2대 1로 승리하며 16강 진출을 확정지은 대한민국 선수들이 환호하고 있다. 2022.12.3/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축구가 12년 만에 월드컵 16강에 진출하자, 일본 매체들도 한국의 16강 진출 소식을 일제히 보도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이 3일 0시(한국 시각)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벌어진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H조 3라운드 포르투갈전에서 2-1로 승리했다.

앞서 우루과이와 0-0 무승부, 가나에 2-3 패로 승점 1점을 안고 3차전 포르투갈을 맞이한 한국은 이날 반드시 이기되 우루과이-가나전 결과를 봐야 16강 진출을 바랄 수 있었다.

한국은 전반 5분 히카르도 호르타에게 실점했으나, 전반 27분 김영권, 후반 45분 황희찬의 연속골로 포르투갈을 상대로 짜릿한 역전승을 거두었다.

이날 승리로 한국은 1승 1무 1패를 기록, 우루과이를 3위로 밀어내며 G조 2위로 16강에 올랐다.
서울신문

2일 오후(현지시간)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3차전 대한민국과 포르투갈의 경기에서 역전골을 넣은 대한민국 황희찬이 세리머니를 펼치고 있다. 2022.12.3/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굉장하다! 한국…종료 직전, 극적 역전골이 터졌다”

일본 축구 전문지 ‘사커 다이제스트’는 “굉장하다! 한국, 황희찬이 후반 추가시간에 극적 역전골”이라는 제하의 기사에서 “종료 직전 극적인 역전골이 터졌다. 황희찬이 포르투갈을 상대로 값진 천금 골을 터뜨렸다. 1-1로 맞이한 90+1분, 한국은 상대 코너킥에서부터 볼을 빼앗아 카운터를 시작해 손흥민의 패스에 반응한 황희찬이 오른발로 골을 만들어냈다”라고 보도했다.

이어 “극적인 전개가 팬들의 주목을 끌었다”라며 일본 축구팬들의 반응이 매우 뜨겁다고도 전했다.

스포츠 전문지 ‘스포츠 호치’는 “한국, 짜릿한 극적 16강행. 마치 ‘로스토프의 14초’와 같은 후반 추가 시간 13초의 역습”이라는 헤드라인을 잡았다.

‘스포츠 호치’가 언급한 로스토프의 14초는 2018 FIFA 러시아 월드컵 16강전에서 일본이 벨기에에게 당했던 번개같은 역습에 의한 실점 장면을 뜻한다.
서울신문

김영권이 동점골을 넣은 뒤 엄지를 치켜세우고 있다.알라이얀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축구 전문 매체 ‘풋볼 존’은 “한국이 극적 역전승을 거뒀다. 득실차로 조 2위로 통과했다”라며 “한국은 가나전에서 퇴장당한 벤투 감독의 결장 등 조별 리그 돌파 가능성 없는 상태에서 경기를 시작했다”라고 경기 전 한국의 어두운 분위기를 전하기도 했다.

이후 “먼저 경기를 움직인 건 포르투갈이었다. 전반 5분 호르타가 선제골을 만들어냈다. 하지만 한국도 전반 27분 지난해까지 J1리그 감바 오사카에서 활약한 김영권이 호날두의 등에 맞은 절묘한 어시스트를 받아 골을 성공시켰다”라고 전반전 경기 내용을 정리했다.

그러면서 “후반 추가 시간 돌입 후 상대 코너킥에서 시작된 카운터에서 손흥민이 황희찬에게 스루패스를 연결, 냉정하게 득점으로 연결하며 한국이 2-1로 승리했다. 다른 경기에서 우루과이가 가나에 2-0으로 승리했지만, 득실차는 같았고 다득점에서 웃돌았다. 선두 포르투갈과 더불어 16강에 진출했다”라고 16강에 오르는 과정을 자세히 설명했다.
서울신문

16강 캡틴 - 2일 오후(현지시간)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3차전 대한민국과 포르투갈의 경기에서 손흥민이 2:1로 경기를 승리한 뒤 16강 진출이 확정, 밝은 표정으로 응원단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 2022.12.3/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8강전에서 월드컵 본선 사상 최초의 일본전 가능성”

그런가하면 일본 매체 ‘게키사카’는 “한국이 극적 승리로 H그룹 2위 통과”라며 “8강전에서 월드컵 본선 사상 최초의 일본전 가능성”이라는 헤드라인으로 조명했다.

실제로 16강에서 일본이 크로아티아를 꺾고, 한국이 G조 1위를 꺾으면 두 팀은 8강에서 만나는 대진이다. 지금은 그저 상상이지만, 이루어진다면 정말 역대급 한일전이 펼쳐질 수도 있다.
서울신문

- 스페인전에서 맹활약한 일본 구보 다케후사.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전날 일본도 스페인을 상대로 2 대 1 역전승을 거두고 조 1위로 16강 진출에 성공했다.

일본 대표팀에는 이강인의 친한 친구이자 동료였던 미드필더 구보가 뛰고 있다. 앞서 구보는 한국과 이강인을 향해 16강 진출을 기원한 바 있다.

이강인은 구보와 관련된 질문에 “한국 분들이 일본에 좀 예민한 부분이 있다”면서 조심스럽게 입을 뗐다.

그는 “하지만 저는 제 친구(구보)가 있고 그 친구가 저한테 도움도 많이 주고 했기 때문에 그 친구가 꼭 잘 되길 바랄 뿐이다”며 솔직하게 말했다.

이어 “오늘 연락을 했었는데 구보가 ‘꼭 경기 이겨서 8강에서 보자’라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김채현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