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이재명100일] ②취임 후 '민생' 강조…커지는 사법리스크에 '직접 반격'도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편집자] 8·28 전당대회를 통해 선출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5일 취임 100일을 맞는다. 이 대표는 대선 낙선 후 국회의원 보궐선거 및 당대표에 출마할 때마다 여권으로부터 '사법리스크'에서 자신을 보호기 위한 '방탄 출마'라는 비판을 받았다. 당내에서는 '친명'계가 대거 지도부에 입성하며 탄탄한 세력을 구축했지만 '비명'계로부터의 견제도 지속돼 왔다. 뉴스핌은 그가 걸어온 길과 정치권의 평가, 향후 전망을 진단해 본다.

[서울=뉴스핌] 고홍주 기자 = 77.77%. 이재명 대표가 전당대회에서 얻은 최종 득표율이다. 여의도 경험이 전무했고 당내 '비주류'로 분류돼 온 그가 민주당 역사상 최다 득표를 기록하면서 새로운 당 대표로 선출됐다.

하지만 대선 떄부터 지금까지 이 대표가 넘어야 할 큰 산, 이른바 '사법 리스크'가 겹겹이 남았다는 우려는 지속되고 있다. 이 대표는 "오직 민생"을 외치며 사법리스크에 대해 당당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최측근들의 연이은 구속에 직접 반격에 나서는 모습도 보이고 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2.12.02 pangbin@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첫 메시지부터 '민생'…수사 직접 언급은 '자제'

이 대표의 첫 메시지는 '민생'이었다. 그는 전당대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영수회담 카드를 꺼내들었다. 여기에 복지 사각지대 해결과 불법사채 무효법 등 구체적인 정책까지 언급했다.

이 대표는 "지난 대선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제가 공약했던 것들이 비슷하거나 같은 것이 매우 많은데, 이중 민생 경제 위기 해결에 도움이 될 정책들을 신속하게 공통으로 추진하는 것을 요청드리고 싶다"며 "제가 생각하지 못한 좋은 방책이 있다면 서로 머리를 맞대 논의하고 적극적으로 정부 정책에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이 대표는 100일간 자영업자·소상공인 간담회, 지역화폐 예산 삭감관련 간담회, 납품단가연동제 관련 중소기업 관계자 간담회 등 여러 민생 현안 관련 현장에 적극 참석했다.

그동안 최고위원들은 검찰 수사 규탄 발언을 이어갔지만 이 대표는 이에 대한 언급은 자제하는 모양새였다. 쏟아지는 기자들의 질문에도 연일 묵묵부답으로 일관해왔다.

정진상 실장이 구속된 직후에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저의 정치적 동지 한 명이 또 구속됐다. 조작의 칼날을 아무리 휘둘러도 진실은 침몰하지 않음을 믿는다"고 하면서도 "당과 민주세력에 대한 검찰독재 칼춤을 막아내고 민생을 지키는 야당의 역할에 더욱 충실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했다.

이 대표의 측근들은 이 대표의 검찰 소환 등 구체적인 상황 변화가 발생하기 전까지는 이러한 민생우선 행보가 계속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이태원참사 의료 및 심리지원을 위한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2.12.01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연이은 측근 구속에 "언제든지 털어보라" 직접 반격도…전문가 "민생 집중 보여줘야"

그러나 이 대표는 자신을 겨냥한 검찰의 수사망이 계속 좁혀오자 직접 '반박 메시지'를 내며 반격을 본격화하기 시작했다.

이 대표는 지난달 10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최측근인 정진상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에 대한 검찰 압수수색과 관련해 "검찰이 훌륭한 소설가가 되긴 쉽지 않겠다"며 "이런 허무맹랑하고 조작된 조사를 하려고 대장동 특검을 거부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조작은 결국 진실이 드러나게 되어있다"고 의혹을 정면 부인했다.

정 실장 압수수색에 대한 첫 언급이었다. 이 대표는 회의 공식 발언 등을 제외하고 기자들의 백브리핑(비공식 질의응답)요구에도 응한 적이 거의 없어 이례적인 작심 발언으로 평가됐다.

이 대표는 지난달 25일 최고위원회의 종료 직전 갑작스레 마이크를 잡고 검찰 수사에 대한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이 대표는 "이미 수차례 검찰이 저와 제 가족 계좌를 확인했다. 이제와 문제가 있는 것처럼 이야기하는 건 쇼"라고 작심한 듯 발언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수사하는 거 말리지 않는다. 언제든지 털어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당시 당 지도부 관계자는 뉴스핌의 통화에서 "그동안은 검찰 수사 문제에 대해 이 대표가 직접 언급하지 않는 게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고 (이 대표는) 그것을 선택했던 것"이라며 "그러나 이제 기류가 바뀔 때가 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지금 수사가 전방위적으로 진행되는 가운데 민주당을 책임지는 당 대표가 최전선에서 좀 더 싸워줄 필요가 있다"며 "그래서 당 대표도 여러 가지 고려를 해서 그렇게 했을 것"이라고 내부 분위기를 전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문가들은 검찰 수사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민생에 집중하는 행보를 보여줘야 한다고 조언했다.

박상병 인하대학교 정책대학원 교수는 통화에서 "유력한 차기 대선주자로서 크게 봐야 된다. 성과 있는 싸움으로 답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말을 앞세우지 말고 행동으로 말하는 것, 민생을 포기하지 않고 이재명의 민주당은 확실히 다르다는 것을 윤석열 정부에 반대하는 사람들에게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내 책임론을 거론하는 세력에 대해서도 "당 대표다운 언행을 보여주면서 끌어안고 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이 대표가 차기 대선주자 1위로서 반대 세력도 끌어안는 모습을 보일 때 '역시 그릇이 다르다' 이렇게 되는 것이지, 나서서 반대세력과 맞서서는 안 된다"며 "여기에 정의당과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등 야당과도 함께 하면서 큰 정치를 보여주는 게 승리하는 길"이라고 했다.

adelante@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