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월드컵] 한국에 밀린 우루과이 감독 "페널티킥 판정 때문에 탈락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포르투갈전 페널티킥 오심 주장…가나전에서는 PK 기회 인정 못 받아

연합뉴스

심판 판정 항의하는 우루과이 선수들
(루사일=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28일 오후(현지시간) 카타르 루사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2차전 포르투갈 대 우루과이의 경기. 심판이 VAR 판정 끝에 포르투갈에 페널티킥을 선언하자 우루과이 선수들이 항의하고 있다. 2022.11.29 superdoo82@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동찬 기자 =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에서 탈락한 우루과이가 심판 판정에 억울한 마음을 감추지 못했다.

우루과이는 3일 카타르 알와크라의 알자눕 스타디움에서 열린 H조 조별리그 3차전 가나와 경기에서 2-0으로 이겼다.

1승 1무 1패가 된 우루과이는 한국과 동률을 이루고, 골 득실도 같았지만 다득점에서 밀려 16강 진출에 실패했다.

가나전을 마친 뒤 우루과이의 디에고 알론소 감독은 심판 판정에 불만을 터뜨렸다.

그는 "포르투갈과 경기 페널티킥 때문에 이런 결과로 이어졌다"며 "포르투갈전 페널티킥은 페널티킥 상황이 아니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루과이는 포르투갈과 2차전에서 0-2로 졌는데 당시 후반 추가 시간에 페널티킥을 내줘 2골 차 패배를 당했다.

만일 그 실점이 없었다면 골 득실에서 1골 앞서는 우루과이가 한국을 밀어내고 조 2위가 될 수 있었다.

당시 판정을 두고 논란이 많았다.

우루과이 수비수 호세 히메네스가 넘어지는 과정에서 팔을 땅에 짚었는데 이때 공이 와서 닿은 것을 핸드볼 반칙을 선언했다.

이에 대해 잉글랜드 축구 국가대표 출신 TV 해설가 조 콜과 웨일스 국가대표 출신 할 롭슨 등은 "넘어지면서 자신을 부상에서 보호하기 위한 동작"이라며 "여기에 페널티킥을 주는 것은 끔찍한 판정"이라고 의구심을 나타낸 바 있다.

연합뉴스

가나와 3차전 후반 막판에 페널티지역 안에서 넘어지는 우루과이 카바니(21번)
[로이터=연합뉴스]



또 가나와 3차전에서는 반대로 우루과이가 얻었어야 할 페널티킥이 선언되지 않았다는 해석도 나온다.

유로스포츠는 "우루과이와 가나 경기 후반 막판에 에딘손 카바니가 가나의 알리두 세이두에게 페널티 지역 안에서 밀려 넘어진 장면이 페널티킥에 해당한다"는 전문가들의 말을 소개했다.

토트넘 감독을 역임한 마우리시오 포체티노는 "내가 볼 때는 페널티킥 상황"이라며 "카바니가 영리하게 상대 반칙을 유도했다"고 밝혔다.

잉글랜드 국가대표 출신 앨런 시어러와 조 퍼디낸드 등도 "접촉이 있었기 때문에 분명한 페널티킥"이라는 의견을 내놨다.

하지만 이 경기 주심이 비디오판독(VAR) 없이 그대로 경기를 진행하면서 우루과이는 조별리그 탈락의 길을 걷게 됐다.

우루과이로서는 포르투갈전 페널티킥 판정이 나오지 않았거나, 이날 가나와 경기 때 페널티킥을 차게 됐더라면 16강에 오를 수도 있었던 셈이다.

유로스포츠는 "우루과이 선수들이 경기 종료 후 심판에게 강하게 항의했다"고 전했고, 일부 소셜 미디어에서는 카바니가 라커룸으로 향하면서 VAR 모니터에 주먹질하는 사진도 돌아다닌다.

우루과이가 월드컵 조별리그에서 탈락한 것은 2002년 한일월드컵 이후 20년 만이다. 2006년 독일 월드컵에는 본선 진출에 실패했고, 이후 2010년 4위, 2014년 16강, 2018년 8강의 성적을 냈다.

emailid@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