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전세계 코로나 상황

WSJ "중국 공산당 당근과 채찍으로 코로나 시위 잠재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28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에서 정부의 고강도 제로 코로나19 봉쇄 정책에 항의하고 우루무치 화재 희생자를 추모하는 주민이 “봉쇄 해제하라” “시진핑 물러나라” 는 구호를 외치며 밤샘 시위를 하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형기 기자 = 지난달 27일 중국 전역에서 반 ‘제로 코로나’ 시위가 발생했으나 이후 특별한 시위가 발생하지 않는 등 중국의 코로나 시위가 더 이상 번지지 않고 있다고 미국의 월스트리트저널(WSJ)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는 중국 당국이 당근과 채찍을 적절히 구사한 결과라고 WSJ은 전했다.

중국 당국은 코로나 규제를 크게 완화하는 ‘당근’과 시위 예상지역에 경찰을 집중 배치하는 등 ‘채찍’으로 코로나 시위를 잡는데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고 WSJ은 분석했다.

앞서 지난 27일 중국 전역에서 ‘제로 코로나’에 반대하는 시위가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했었다. 그러나 이후 1주일이 지났지만 이렇다 할 시위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고 있다.

이는 중국이 임산부와 노약자의 경우, 자가 격리를 허용하는 등 코로나 관련 규제 조치를 재빨리 완화했고, 경찰력을 동원, 시위가 예상되는 지역 등을 철저히 감시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예컨대 중국 공안은 지난 27일 시위가 발생했던 베이징 동부의 량마 강변 지역에 경찰을 상시 주둔시키는 등의 방법으로 시위를 원천봉쇄하고 있다.

사이버 규제 당국도 인터넷을 단속하고 검열을 더욱 강화하고 있으며, 중국의 누리꾼들이 해외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가상사설망(VPN) 접근을 차단하고 있다.

이 같은 방법이 효과가 있었음인지 지난 27일 이후 특별한 시위는 발생하지 않고 있다.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차관도 “베이징 당국이 코로나 관련 규제를 크게 완화함에 따라 시위가 더 이상 번지지 않고 있다”고 인정했다.

앞서 중국에서는 지난 27일 전국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코로나 시위가 발생했었다.

뉴스1

우루무치 화재 현장 - 웨이보 갈무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달 24일 신장위구를 자치구의 성도 우루무치의 한 고층 아파트에서 화재가 발생했음에도 엄격한 코로나 봉쇄로 제 시간에 소방차가 아파트에 진입하지 못해 10명이 사망하는 대형 사고가 발생하자 27일 중국 전역에서 코로나 시위가 발생했었다.

sinopark@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