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무분별한 ‘도수 치료’ 후폭풍…내년 실손보험료 10%대 오를 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내년부터 자동차 보험료는 소폭 내리고 실손 보험료는 크게 오를 전망이다. 업계에선 보험사들이 코로나19 장기화로 손해율이 낮아진 자동차 보험료를 1% 정도 인하하는 한편 적자가 급증한 실손 보험료는 10% 이상 인상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손해보험사들은 당정의 압박 속에 자동차 보험료를 내리는 데 공감대를 형성하고 막바지 요율 산정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여당인 국민의힘과 정부가 지난달 당정협의회에서 보험료 인하를 촉구하자 업계는 자동차 보험료 인하의 시기와 폭을 논의해왔다.

이에 따라 삼성화재 등 대형 보험사들을 중심으로 내년 1월 계약일부터 보험료를 최대 1%대까지 내릴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나쁘지 않은 상태라 보험사들이 이달 중 인하 폭을 정해 보험개발원 검증을 거친 뒤 내년부터 시행할 것”이라며 “현재 자동차보험 손해율을 볼 때 보험료를 1%대 정도 내리는 게 합리적이라는 업계의 공감대가 있다”고 전했다.

삼성화재 등 대형 보험사 5개사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올해 1~9월 평균 77.9%다. 이들은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차량 운행과 사고의 감소로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개선된 효과를 반영해 지난 4~5월에 개인용 자동차 보험료를 1.2~1.3% 내렸다.

업계에선 자동차보험과 달리 실손보험의 보험료는 내년부터 10%대 정도 인상될 것으로 보고 있다. 도수 치료 등 과잉 진료가 급증하면서 1~4세대 실손보험의 손해율은 올해 120%대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손해율이 100%가 넘으면 보험사들이 적자를 내고 있다는 의미다. 보험사의 실손보험 적자 규모는 지난해 2조8000억원 수준이다.

천인성·안효성 기자 guchi@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