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슈 국방과 무기

[7NEWS] ‘어디든 비밀리에 핵 공격’...美, 차세대 스텔스폭격기 B-21 공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7NEWS 뉴스레터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145557

안녕하세요. 7NEWS입니다. 지난 2일(현지 시간) 미 공군이 차세대 스텔스전략 폭격기 B-21 ‘레이더(Raider)’를 공개했습니다. 미국이 신형 폭격기를 내놓은 것은 1989년 B-2 스텔스폭격기가 등장한 이후 33년 만입니다.

B-21은 ‘디지털 폭격기’라고도 불립니다. 클라우드 컴퓨팅과 최신 데이터·센서 통합기술이 탑재돼 무인 조종이 가능합니다. 또 모바일처럼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미래 신무기도 언제든 장착할 수 있게끔 진화형으로 설계됐습니다. 종전에는 신무기를 장착하려면 소프트웨어 개발 및 적용에 상당 시간이 소요되고, 하드웨어를 바꿔야 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조선일보

미 공군이 지난 2일 공개한 신형 전략폭격기 B-21의 모습.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성능 또한 대폭 강화됐습니다. 현재 미국 주력 스텔스 전략폭격기인 B-2보다 크기는 작아지고, 스텔스 기능은 강화됐습니다. 기존 B-2는 레이더망에 큰 새 수준으로 잡혔다면, 이번 B-21은 골프공 크기에 불과합니다. 탐지 회피능력이 대폭 강화된 겁니다.

스텔스 기능은 ‘투명 망토’를 입은 듯한 효과가 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탐지를 어렵게 하는 최첨단 재료로 코팅 처리됐고, 이외에도 가짜 신호로 적의 레이더에 엉뚱한 위치를 인식시키는 등의 기능을 갖췄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B-21은 최신형 전술핵폭탄을 탑재할 수 있는 만큼 전 세계 어느 곳이든 비밀리에 타격이 가능해졌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B-21의 1대당 생산비용은 6억9200만 달러, 한화로 약 901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됩니다. B-2 생산비용의 3분의1 수준입니다. B-21은 중국 핵전력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이 진행 중인 핵 억제력 개편 작업에서 첫선을 보인 무기로, 향후 대북 억제 전략자산 역할도 맡을 것으로 보입니다.

◇투명망토 입은 듯… 美 차세대 폭격기 ‘B-21 레이더’ 공개

미국이 2일(현지 시각) 핵무기를 탑재할 수 있는 차세대 스텔스 전략 폭격기 ‘B-21 레이더(Raider·돌격대)’를 공개했다. 미국이 신형 폭격기를 내놓은 것은 1989년 ‘B-2 스피릿(Spirit)’ 이후 33년 만이다.

기사보기

◇尹대통령 “정유·철강 업무개시명령 준비”

윤석열 대통령은 4일 민주노총 소속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 거부 사태와 관련해 “불법과 폭력이 판을 치고 있다”면서 “불법 행위에 대해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끝까지 추적하고 신속 엄정하게 조치하라”고 관계 장관들에게 지시했다.

기사보기

◇서훈 구속, 노영민 출국금지

문재인 정부의 안보 라인 최고 책임자였던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서해 공무원 피살 진상 은폐’ 혐의로 지난 3일 구속됐다. 노영민 전 청와대 비서실장도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 출신 이정근씨의 대기업 임원 취업에 개입한 의혹 등과 관련해 최근 출국 금지된 것으로 4일 전해졌다.

기사보기

◇협상은 재개했지만 예산안, 팽팽한 대립

윤석열 정부 첫 예산안이 법정 처리 시한(2일)을 넘긴 가운데 여야가 4일 예산안 협상을 재개했다. 하지만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거취,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수사 등을 놓고 여야 대립이 커지면서 준(準)예산 사태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기사보기

◇중원서 벌떼수비 후 역습 노려야… 김민재 “근육 찢어져도 뛰겠다”

조별리그 3경기를 치르는 동안 한국 선수들은 다치고, 지쳤다. 한 달 전 얼굴 수술을 받은 주장 손흥민(토트넘)은 검은색 안면 보호대를 착용하고 3경기 연속 풀타임을 소화했다. 포르투갈전엔 마스크를 벗었다가 다시 끼는 모습을 보였다.

기사보기

◇‘기적의 드라마’ 한국축구... 월드컵 최근 19골 중 15골 후반에 폭발

포르투갈과의 카타르 월드컵 3차전 후반전 추가 시간에 터진 황희찬(26·울버햄프턴)의 극적인 결승골은 대한민국 특유의 ‘포기하지 않는 투혼의 축구’를 상징하는 장면이었다. 한국 선수들은 실낱같은 16강의 가능성을 살리기 위해 아프고 지친 몸을 이끌고 마지막까지 집중력을 놓지 않았고, 결국 딱 한 골이 필요한 순간 기적을 이뤄냈다.

기사보기

◇“땡큐 가나!”... 가나초콜릿, 주말에 불티나게 팔렸다

가나는 16강 가능성이 거의 사라졌는데도 우루과이를 끝까지 물고 늘어졌다. 가나가 우루과이를 상대로 전력을 다한 것은 복수심 때문이다. 영국 미러는 “가나 관중은 우루과이가 탈락하자 수아레스를 조롱하며 그의 상처에 소금을 뿌렸다”고 했다. 편의점 CU에 따르면 ‘가나 초콜릿’ 매출은 주말 사이 32.7% 늘었다.

기사보기

7NEWS 뉴스레터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145557

[7NEWS팀]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