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딜라이브, 주말 뉴스서 AI 아나운서 '로아' 첫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난 3일 뉴스 진행…아나운서 넘어 AI 휴먼까지 개발 계획

[아이뉴스24 박소희 수습 기자] 딜라이브의 AI(인공지능) 아나운서 '로아'가 이번달 지역채널 시청자들에게 첫 선을 보인다.

아이뉴스24

AI 아나운서 '로아(LoA)'가 지난 3일 주말뉴스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딜라이브]



딜라이브(대표 김덕일)는 지난 3일 딜라이브 주말 권역뉴스를 시작으로 AI 아나운서 '로아(LoA)'를 시청자들에게 소개한다고 5일 발표했다.

AI 아나운서 '로아'는 로컬 아나운서의 줄임말로. 딜라이브는 AI 아나운서 개발을 위해 기획부터 제작까지 전 과정에 참여했다. 딜라이브TV의 전문 인력과 제작 인프라가 투입됐으며 인공지능 딥러닝 전문기업 AI파크의 기술력도 결합됐다.

'로아'는 실제 아나운서의 영상 및 음성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상의 캐릭터가 합성되고, 딥러닝 인공기술을 통해 지속적으로 학습된다. 뉴스 기사가 텍스트로 입력되면 '로아'를 통해 실제 아나운서와 유사한 발음, 억양, 제스쳐 등으로 뉴스 보도가 가능하다.

딜라이브는 클라우드 방식을 적용해 AI 아나운서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언제 어디서나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운영시스템도 구축했다. AI 아나운서가 일정 기간 학습만 거치면 바로 현장에 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을 활용해 추후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딜라이브는 이외에도 다음해 온에어를 목표로 AI 아나운서를 활용한 신규 프로그램 'AI 유튜브 리포팅(가칭)'도 준비하고 있다. 유튜브 콘텐츠와 연계한 AI 가상현실 프로그램으로 시청자들에게 맛집이나 여가시설 등 지역의 문화, 관광 정보를 제공한다는 컨셉으로 제작될 예정이다.

한편 딜라이브는 AI 아나운서를 넘어 AI 휴먼 서비스를 통해 향후 다양한 분야로 확대를 검토 중이다. 광고 모델 및 콜센터 상담원 등의 AI 휴먼 서비스를 추가 개발하고, 재난방송 제작과의 연동 방안도 연구한다는 방침이다.

딜라이브 측은 "AI 아나운서 개발을 통해 지역의 다양한 콘텐츠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제작해 시청자에게 한 층 더 다가서는 하이퍼 로컬리즘을 구현하고자 한다. 아울러 다양한 분야에 AI 아나운서를 활용함으로써 지역민들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소희 수습 기자(cowhee@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