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삼성 첫 非오너가 여성 사장 이영희는 누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글로벌 기업에서 경력 쌓은 마케팅 전문가

삼성 상무로 입사…부사장까지 초고속 승진

갤럭시 안착과 삼성전자 브랜드 이미지 제고

이데일리

[이데일리 김응열 기자] 삼성에서 오너일가가 아닌 첫 여성 사장 자리에 이영희 삼성전자(005930) DX(기기경험)부문 글로벌마케팅센터장(사진)이 앉았다. 삼성전자 마케팅 담당 임원으로 발탁된 이 사장은 갤럭시 시리즈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삼성전자의 글로벌 인지도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5일 삼성전자가 발표한 인사에 따라, 이 부사장은 DX부문 글로벌마케팅실장 사장으로 승진했다. 삼성에서 오너일가 외에 여성 사장이 나온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 사장은 지난 2012년 부사장직에 오른 뒤 꾸준히 사장 승진 대상으로 거론됐다. 10년간 부사장 직함을 달고 있던 이 사장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승진한 뒤 단행한 첫 인사에서 사장에 올랐다.

1964년생인 이 사장은 연세대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노스웨스턴대학교 대학원에서 광고마케팅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삼성에 오기 전에는 레오버넷코리아에서 광고담당을, 유니레버코리아에서는 마케팅매니저를 지냈다. SC존슨코리아에서도 마케팅디렉터로 근무하며 주로 글로벌기업의 마케팅담당자로 활약했다. 로레알코리아 약국병원사업부에서는 총괄이사를 지내며 경영에 참여하기도 했다.

이데일리

지난 2016년 이영희 삼성전자 당시 무선사업부 부사장이 독일 베를린에서 스마트워치 ‘기어 S3’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이 사장이 삼성에서 일하기 시작한 건 2007년이다. 이 사장은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전략마케팅팀 상무로 입사했다. 3년 뒤인 2010년에 비정기인사에서 전무로 승진했고 2012년에는 부사장으로 초고속 승진했다. 갤럭시 시리즈의 브랜드 안착과 흥행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은 것이다.

이 사장은 삼성전자의 ‘갤럭시S 신화’를 일궈낸 주요 인물로 꼽힌다. 갤럭시노트7 단종 사태를 극복하고 브랜드 이미지 회복에서 핵심 역할을 했다.

지난 2013년에는 포브스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CMO(최고마케팅책임자) 2위에 오르기도 했다. 당시 포브스는 “삼성전자의 소비자층을 명확히 분석해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도입했다”며 “올림픽과 패션행사, 아카데미 시상식 등 다양한 문화행사에서 마케팅을 주도하며 전자기술 전문업체로 인식됐던 삼성전자를 소비자가 사랑하는 브랜드로 바꿨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이 사장은 삼성전자의 국제광고제 수상에도 기여했을 뿐 아니라 개인자격으로 칸 라이언즈에서 ‘올해의 크리에이티브 마케터’상을 받기도 했다.

삼성전자가 자사의 스마트홈 플랫폼 ‘스마트싱스’를 소개하며 내세우는 문구 ‘Do the SmartThings(스마트싱스 라이프를 경험하라)’도 이 사장이 뽑아낸 결과물이다. 이 문구에는 고객경험 극대화를 강조하는 이 사장의 철학이 반영됐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이 사장은)로레알 출신의 마케팅 전문가로 2007년 삼성전자에 입사한 후 갤럭시 마케팅의 성공 스토리를 만들고 삼성전자 브랜드 가치 제고에 크게 기여하는 성과를 거두며 고객 가치과 경험 중심 회사로의 성장을 선도해 왔다”며 “사장 승진 후 고객 중심의 마케팅 혁신 등의 역량 발휘와 함께 삼성전자 최초의 여성 사장으로서 조직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